소개글
향가 문학 중 도솔가에 대한 작품론~충실하게 설명, 작성되었네요~
목차
1. 서론2. 기존 연구사 검토
2.1월명사(月明師)
2.2 이일병현(二日竝現)
2.3 꽃
2.4 〈도솔가〉와 〈산화가〉의 관계
3. 작품의 원전 및 특성 검토
4. 역사 문헌적 검토(배경설화 분석)
4.1 二日並現의 의미
4.2 월명사
5. 텍스트 확정
5.1 譯詩
5.1.1 原文
5.1.2 現代語譯
5.2 기존어석 제시(행별 어석-현대역)
5.2.1 原文
5.2.2 1행-‘今日此矣散花唱良’
5.2.3 2행-‘巴寶白乎隱花良汝隱’
5.2.4 3행-‘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5.2.5 4행-‘彌勒座主陪立羅良’
5.3 우리가 본 〈兜率歌〉
6. 작품분석(미학적 분석, 문예사회학적 분석)
6.1 도솔가의 미적가치
6.2 문예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도솔가
7. 결론
#별첨 《삼국유사》월명사 도솔가조
본문내용
〈兜率歌〉는 《三國遺事》券第五 感通第七의 월명사 도솔가조에 실려 있는데 월명사가 지었다. 〈도솔가〉의 연구에 있어서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도솔가〉의 창작이유와 배경, 〈도솔가〉원문의 해석이다.〈도솔가〉의 창작이유는 경덕왕 때 하늘에 해가 둘이 나타나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월명사에게 부탁하여 지었다. 월명사가 노래를 지어 부르자 변괴가 사라졌다. 여기에서 세 가지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우선 ‘월명사가 도대체 누구인가?’하는 것과 ‘해가 둘이 왜 나타났는가?’, ‘〈도솔가〉무엇인가?’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도솔가〉원문의 해석문제이다. 다른 향가들과는 달리 〈도솔가〉는 일연이 〈도솔가〉원문 바로 뒤에 해시를 달아놓았다. 그렇기 때문에 해석상에 큰 문제는 없다. 그렇지만 의견이 다른 학자들도 있고, 표기상의 의견도 분분하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의 다양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도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기존 연구사 검토
지금까지 향가 연구는 실증적인 자료가 빈약한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도솔가>에 대한 연구도 많은 논의와 함께 깊이를 더해 오고 있다. <도솔가>에 대한 여러 논의들 중에서 항상 주된 쟁점으로 연구되었던 월명사의 신분, 사상과 <도솔가>의 해석에서 문제가 되는 ‘二日竝現’(이일병현)과 ‘꽃’의 상징적 의미, 그리고 많은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도솔가」와 「산화가」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2.1월명사(月明師)
삼국유사에 의하면 월명사는 國仙之徒이며, 죽은 누이를 위해 제를 지냈는데 지전(紙錢)이 서쪽으로 날아가게 했다. 항상 사천왕사에 살았으며, 젓대를 잘 불었다. 일찍이 달밤에 문 앞 큰길에서 젓대를 불며 지났더니, 달이 그 소리에 수레를 멈추었기 때문에 그 길을 월명리라 하였다고 기록되어있다.
이 기록에 대한 국문학자들의 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김종우 교수는, “종교적으로는 미타와 미륵의 두 신앙을 공유하고 , 문학상으로는 순수와 참여를 공행(恭行)하여 신라의 재분 있는 예술인인 동시에 원융한 불교사상가이기도 하였다.”라 하여 월명사가 미타와 미륵의 두 신앙을 공유한 불교사상가라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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