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디자인-스캔들,올드보이
- 최초 등록일
- 2007.08.13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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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에서의 디자인과 프로덕션디자인에 대해 설명한뒤,
올드보이와 스캔들의 디자인에 대해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올드보이와 스캔들
벽지,캐릭터,색,소품,배경세트 등
목차
1. 영화에서의 디자인 개념
2. 프로덕션 디자인(Production Design)
3. 올드보이로 본 디자인
4. 스캔들로 본 디자인
본문내용
1. 영화에서의 디자인 개념
디자인이란 흔히 생각하는 디자인의 개념과 맥락을 같이한다. 그러나 영화라는 대상을 놓고 보았을 때, 다자인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분지어볼 수 있다.
첫째, 광의의 의미로써 영화 전반을 설계, 계획하여, 주어진 일정, 제작비, 제작 여건하에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영화현장에서는 기획, 제작부의 일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협의의 의미로써 실제 현장에서 시각화되는 제작단계를 들 수 있다. 광의의 의미로써 제시되었던 영화전반의 계획보다는 연출, 촬영, 조명, 사운드, 시각효과, 세트(연극에서는 무대), 의상 등의 세부적인 분야의 디자인을 말한다. 특히, 그 가운데서도 CG, 애니메이션 등에 쉽게 접한다고 볼 때 아주 유용한 부분이라고 여겨지는 부분은 아트디렉팅, 프로덕션디자인, 시각효과 디자인 (특수효과 디자인)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부분들의 기본적인 내용, 그리고 적용된 사례, 실제 디자인함에 있어 독립적인 작용이 아니라 서로 결합되고 응용되는 유기적 관계에 있다. 그것, 즉 유기적이고 통합된 경험의 표현이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장면의 시각화에 한층 더 효율적이게 한다.
2. 프로덕션 디자인(Production Design)
프포덕션디자인은 영화의 시각적인 미를 책임지는 부분이다. 세트디자인은 물론, 의상과 소품, 분장 특수효과 CG, 자막용 서체까지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부분은 프로덕션 디자인에 포함된다 할 수 있다. 시나리오 단계에서부터 참여해 영화의 전반적인 시각화에 대해 고민하고, 영화의 톤을 잡아 줄 미술 사조를 정한다. 그리고 정해진 큰 사조에 따라 시나리오에 나오는 각 장면들을 분석하고, 이를 촬영팀과 조명팀과 상의해 시각화 시킬 방법들을 결정한다. 방법이 결정되면, 세트를 제작하고, 소품을 구입하거나 만드는 등 구체적인 제작에 착수하게 된다. 하지만, 이젠 프로덕션 디자인이 단순한 시각화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다. 화면의 톤이나 질감, 세트의 별지 하나하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