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판소리 변강쇠가에 대한 분석
목차
1. 들어 가는 말
2. 「변강쇠가」연구사
3. 「변강쇠가」의 인물유형
4. 「변강쇠가」의 갈등 양상
5. 「변강쇠가」의 성적 모티프
6. 「변강쇠가」 실전 이유
7.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로 볼 수 있다. ‘판’이라는 것은 다수의 행위자가 동일한 목적을 위해 필요한 과정을 수행하여 어울리는 자리 또는 행위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이고, ‘소리’는 판소리, 잡가 등을 이르는 말로 넓게는 우리 민속악의 성악을 가리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판소리는 이야기를 노래로 하는 우리 고유의 공연 양식이다. 이렇듯 언어적․음악적․공연적․민족 문화적 특성을 지닌 판소리는 창자와 고수, 청자로 구성된 민족문화로 파악된다. 복합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고유의 장르인 까닭에 판소리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왔으며, 판소리를 단순한 문학 텍스트나 국악의 한 장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판소리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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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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