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노희경과 컬트드라마
- 최초 등록일
- 2007.08.22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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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컬트드라마의 대표격 작가인 노희경 관련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컬트와 드라마
A. 컬트의 개념
B. 컬트드라마의 공통적인 특징
C. 노희경의 컬트드라마
Ⅲ. 노희경의 작품세계
A. 사랑의 형태와 의미
1. 금지된 사랑
2. 금지된 사랑의 의미
B. 등장인물들의 삶
1. 드라마에 나타나는 삶의 모습
2. 삶의 의미
C. 직설적이고 객관적인 대사
1. 작품에 나타난 대사들
2. 대사들의 특징과 효과
Ⅳ. 노희경 드라마의 컬트드라마적 요소
A.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 반영
B. 인간적, 현실적인 삶의 반영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연 컬트란 무엇이고, 컬트 드라마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컬트, 컬트’라고 많은 이야기들을 하지만 아무도 그에 대한 설명을 해 주는 사람은 없었다. 방송에서도 그런 이야기는 없었고,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컬트 드라마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은 없었다. 그리고 컬트 작가라고 불리는 노희경은 과연 어떤 작가이고, 또 어떤 작품을 쓰는 사람이기에 그런 꼬리표를 달고 다니는지 궁금해졌다. 이러한 계기를 통해 나는 노희경과 컬트 드라마라는 제목으로 이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Ⅳ. 노희경 드라마의 컬트드라마적 요소
A.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 반영
요즘 시청자들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수준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활성화되어 있어 방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끊임없이 표현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한없이 비판의 수위를 높인다. 하지만, 여러 가지 텔레비전 프로그램들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식상해 하는 것이 바로 드라마이다. 특히 멜로 드라마의 경우 항상 똑같은 설정에 항상 정해진 전개 방식에 사람들은 점차 식상해 하고 있다.
이러한 드라마들에서 주인공들의 성격은 선악구조에 의해 분명하게 나누어지고, 멜로 드라마에서의 주인공은 자주 불치병에 걸려 죽거나, 기적적으로 살아난다. 처음에 시청자들은 이러한 드라마들에 웃고 울기도 했고, 때로는 신데렐라와 같은 기적을 꿈꾸며, 자신의 왕자님, 공주님을 생각하며, 자신의 출세와 신분 상승을 꿈꾸기도 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지난 1999년 IMF 사태가 발생했고 사람들은 더 이상 그런 허황된 꿈을 꾸는 것은 사치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들에게 있어서 사랑도 사치처럼 느껴지는 것은 당연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머니즘과 사랑의 본질을 다룬 노희경의 드라마는 요즘 세태에 가장 민감한 30,40대 시청자들에게 매우 가깝게 접근한 것이다. 노희경의 드라마는 기존 멜로극의 구도를 깬 작품들로 삶에 지친 사람들에게 다가왔고, 그들은 노희경의 드라마를 보면서 각박한 세상살이에도 휴머니즘적인 삶이 있으며, 그들에게도 사랑이 있음을 깨닫게 해 준다.
참고 자료
* 곽한주(1995). 『컬트영화, 그 미학과 이데올로기』(서울 : 한나래)
* 「씨네 21」
http://www.cine21.co.kr/
* 바보 같은 사랑
http://www.kbs.co.kr/drama/fool/
* 거짓말
http://user.chollian.net/~hilmw/
* 고독
http://godok.kbs.co.kr/
* 슬픈 유혹
http://www.kbs.co.kr/drama/temp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