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Tawney,『Religion and the rise of Capitalism』, 中 2장「大陸의 宗敎改革者」
- 최초 등록일
- 2007.08.25
- 최종 저작일
- 2005.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본 장은 Max Weber의『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대한 R. H. Tawney교수의 반박일 수 있다. 그 반박의 요지는 전자의 저작의 경우, 프로테스탄티즘이 자본주의를 만들었다고 규정하는 반면, R. H. Tawney교수는 자본주의가 급격히 발달하면서 프로테스탄티즘이 자기적응을 한 것이라는 주장으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후자는 자본주의를 일으키는데 있어 프로테스탄티즘은 강장제로서의 역할을 하기는 했지만, 결정적인 역할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또한 루터와 칼빈 등의 신교주의는 결코 근대적이지 않았다는 주장을 한다.
상기 언급한 사항이 아니라면 두 교수의 기본적인 방법론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 발제에 앞서.
☞. 기본 과정
☞. 절대주의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루터의 종교개혁
☞. 칼빈의 종교개혁
R.H.Tawney
참고자료 : <영국 청교도 혁명의 해석의 조류>
1. TORY적 해석
1)토리사관
2)특성
3)대표적 역사가
2. WHIG적 해석
1)휘그사관
2)특성
3)대표적 역사가
3. 사회. 경제적 해석(좌파적 해석)
1) 사회.경제적 역사해석
2)특성
3)대표적 역사가
4. 수정주의적 해석
1)수정주의적 해석
2)수정주의 학자들의 전통사학에 대한 반론
3)대표적 역사가
본문내용
☞. 기본 과정
연방국가적 절대주의(Territorial Staatlicher Absolutismus)
절대주의란,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태이다. 국왕의 권력이 강화되고 지위가 지방분권적 봉건제보다, 절대적으로 높아진 체제를 의미한다. 이념적으로는 왕권신수설(국왕의 권력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았다는 주장)에 기인한 체제이다. 르네상스와 신항로의 발견, 종교개혁시대를 거친 뒤에 등장했다(16c∼18c).
처음에 에스뺘냐와 포루투칼에서 등장했으며, 이후 네덜란드, 프랑스(루이 14세때 절정), 영국(입헌군주등장이 특색),프로이센을 거쳐 마지막으로 러시아에서 18세기에 계몽절대주의라는 기묘한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스페인에서는 멕시코로부터 엄청난 부를 얻어 들였지만, 이를 자본주의적으로 운영할 정치적/경제적 세력이 없어서 실패하게 되었다. 보다 정확하게 표현을 하자면, 스페인의 초기 부르죠와와 귀족들은 자본주의적 재생산에 식민지로부터 벌어들인 `자본`을 투자하기보다 사치생활에 더욱 연연하였고, 자본주의적 구조가 취약한 당시 스페인은 결국 몰락의 길을 걸었던 것이다(후주1). 영국이나 네덜란드의 경우, 교육과 사회체제를 자본주의적 구조에 맞게 변형함으로써 자본주의로 이행에 성공적으로 적응한다.
참고 자료
R.H.Tawney,『Religion and the rise of Capit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