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7.08.30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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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의 작품세계에 대한 발표문건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탐미주의
2. 인형조종술
3. 자연주의적 경향
4. 문학적 변화
5. 친일적 경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동인은 우리 근대 문학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순문학자. 그야말로 결벽증에 가까운 예술지상주의자로 추앙되어 있다. 문학 이외의 경력이나 이력 같은 것이 없을 정도로 오직 소설의 길에 평생을 바쳤다.
이러한 그의 작품들의 문학적 특성은 크게 예술지상주의와 일맥상통하는 탐미주의와 자연주의적 경향을 나타낸다는 것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그의 작품활동은 최초의 순문학 잡지인 〈창조〉와 더불어 시작된다. 가산(家産)까지 소비하여 〈창조〉를 발간하고 이광수의 계몽주의와 달리 ‘순문학 건설’의 기치를 내걸었다는 사실은 그의 작품이 가지는 중요한 의의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점은 사실 특정 시기 김동인의 문학적 삶에 해당할 뿐, 1930년대 의 문학적 삶은 오히려 이를 정면으로 뒤집은 형국으로 나타난다.
우리는 지금부터 김동인의 문학적 특성, 즉 탐미주의, 자연주의 그리고 1930년대 문학적 변화와 친일적 경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탐미주의
김동인은 문학을 어떤 다른 것의 수단이나 방법이 아닌, 존재 그 자체로서 중요시하였다. 즉 문학의 순수한 미적 가치의 측면에 대해 깊이 고찰한 것이다. 그는 문학과 예술이라는 것이 모두 인간의 위대한 창조적 정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사회 역사적 조건을 주목하지 않았다.
그는 문학과 예술이라는 것이 모두 인간의 위대한 창조적 정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철저한 자아 중심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예술이라는 것이 인생에 관계되는 한에 있어서는 결국 자기 내면의 통절한 요구에 의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그 이유는 예술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진실이라든지 미라든지 하는 것이 인간의 현실적인 삶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하더라도, 개인적인 욕구와 그 창조적 직관이 예술의 모든 선택의 원리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권영민, 『김동인』, 벽호, 1995.
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권, 민음사, 2002.
3. 김진석, 「김동인 소설 연구」, 서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9.
4. 전선기, 《정통한국문학대계》2권, 어문각, 1996.
5. 함명선, 『金東仁』, 연희,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