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가사의 기원부터 종류, 연혁, 개화가사에 이르기까지 가사의 모든 자료를 포함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7.08.31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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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가사의 기원부터 종류, 연혁, 개화가사에 이르기까지 가사의 모든 자료를 포함한 보고서입니다. 아래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사와 관련된 거의 모든 자료를 모아놓은 자료서입니다. 가사 관련 모든 보고서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페이지수가 많기 때문에 비용이 약간 높습니다.
목차
1. 가사의 개념
1-1.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1-2. 가사의 특징
2. 가사의 장르 구분
2-1. 조윤제
2-2. 이능우
2-3. 장덕순
2-4. 조동일
2-5. 김홍규
3. 가사의 형식
4. 가사의 향유층
5. 가사의 내용
6. 한국 시가의 한 양식.
6-1〔개 요〕
6-2〔장르적 성격〕
6-3.〔유형 및 내용〕
(1) 사대부가사
(2) 규방가사
(3) 서민가사
(4) 종교가사
(5) 개화가사
7. 가사 개관
7-1. 개설
(1) 가사의 분류
(2) 형식
(3) 장르
(4) 내용 및 유형
8. 사적전개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4) 제4기
(5) 제5기
9. 개화가사
9-1. 권고현내각(勸告現內閣)
9-2. 연구사와 과제
10. 가사(歌詞(개념))
10-1〔연 혁〕
10-2〔장 단〕
10-3〔연주형태〕
10-4〔악 보〕
본문내용
1. 가사의 개념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歌詞)라고도 표기했으나 지금은 `가사`(歌辭)로 표기한다.
1-1.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말 발생설과 조선초 발생설이 있다. 고려말 발생설의 근거는 고려말 나옹화상(懶翁和尙:1320~76)이 지었다는 〈서왕가 西往歌〉인데, 국문이 없을 때 창작되어 후대의 문헌에 실린 것이므로 나옹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조선초 발생설의 근거는 정극인(鄭克仁:1401~81)의 만년작인 〈상춘곡 賞春曲〉이다. 그러나 이 작품 역시 후대의 문헌에 정착되었으므로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두 설이 모두 의심스럽기는 하나, 많은 가사작품이 승려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불경의 부록으로 나와 전파되었으며, 〈상춘곡〉보다 앞선 가사의 존재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는 점 등에서 고려말 발생설이 좀더 설득력을 갖는다.
① 고려 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는 설
② 4음보의 연속체 교술 민요가 기록문학으로 정착되면서 이루어졌다는 설
③ `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 보이는 시형이 그 기원이라는 설
1-2. 가사의 특징
① 서정성 : 내면적인 심리나 정서, 자연을 보고 느끼는 감동 등을 노래함
② 서사성 : 기행 가사와 같이 이야기 구조를 가진 가사가 많았다.
③ 교술성 : 교훈적인 내용을 담은 작품이 많아 가사를 교술 시가로 분류하기도 한다.
2. 가사의 장르 구분
2-1. 조윤제는 가사를 시가와 문필의 중간형태로 함
2-2. 이능우는 기본성격은 수필이지만 형식은 율문이라 함.
2-3. 장덕순은 주관적·서정적 작품군과 객관적·서사적 작품군으로 나누어 각각을 서정 장르와 서사 장르에 따로 귀속시켜야 한다고 했음.
2-4. 조동일은 교술(敎述) 장르를 따로 설정하여 율문의 교술문학으로 규정
2-5. 김홍규는 서정적·서사적·이념적·교훈적 작품이 공존하는 장르를 하나의 범주에 귀속시키기보다는, 개방성을 인정하는 시각에서 혼합장르로 파악함.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형식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