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한일문화산업분석-현황과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9.0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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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사회와문화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일 문화교류 개괄
2-1. 한.일 문화교류 현황과 산업비교
2-2. 한.일 문화교류 현안 및 전망
3. 한국 문화산업의 현재와 미래
3-1. 한국 문화산업의 강.약점
3-2. 향후 대응방안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산업은 협의의 의미로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을 지칭하고 광의로는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을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을 일컫는다. 국내에서는 1998년 국민의 정부가 출범할 때 김대중 대통령이 "생산적 문화국가를 지향한다"고 문화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부터 문화산업이란 개념이 등장하였다.
문화산업은 국가경제와 소비자경제가 선진국화 되면서 두드러지게 발전하며, 매개체로 하여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서비스상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일정한 기호가 형성될 때 비로소 소비가 시작되는 경험재적 성격을 보이며, 문화상품에 대한 기호가 후천적으로 개발, 교육되기 때문에 상품 자체가 타 상품에 쉽게 대체되지 않는 비대체성의 특징을 갖고, 성공확률은 낮으나 한번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적 소비는 문화선진의 차이에 따라 초기에는 소득의 감소, 정보의 부족, 시간 활용의 노하우 부족 등으로 인해 대부분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취미생활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면서 소일하는 유형이 지배적이나, 점차적으로 늘어난 여유시간을 집밖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유형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면서 최종적으로는 여유시간의 증가를 지식과 소득의 향상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는 즉, 자신을 위해 재투자하는 경우가 급속하게 확산되어 가는 특성이 있다. 이는 곧 문화소비는 개인의 가치와 소득수준 및 소비 행태의 변화와 사회적 경향 등의 영향에 무척 민감한 감성적 요인과 개인이 속해있는 국가적, 조직적의 문화의 차이가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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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철 외. [한국 문화산업의 동북아지역 진출활성화 및 협력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정책과제}. 2002년 7월호. 서울: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통계청(http://www.nso.go.kr)
문화관광부(http://www.mc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