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09.06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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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사를 한 눈에 꿰뚫을 수 있게 됩니다.
목차
문학사 표
고대
중세
이행기
근대
본문내용
문학사 단위 설정-시기 문학갈래 문학담당층
갈래 : 공통적인 성격을 가진 작품을 한데 묶은 것 서정,교술,서사,희곡의 4분법
-자아와 세계의 관계
서정-세계,자아 교술-자아,세계 서사-자아개입,대결 희곡-개입없음,대결
구비문학갈래는 4분법의 요소 모두 포함(서정,서사,교술민요)
-한문학 갈래 시-서정 사,부-교술
문학갈래는 다른 것들과 관련을 가지고 생겨나고,변화를 겪고, 없어지기도한다 그점을 이해하기 위해 갈래체계라는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서정,교술,서사,희곡의 상관관계가 그것들의 특징을 구체화한 개별갈래들의 흥망성쇠로 구현되어 문학사가 전개된다
○고조선 건국신화(삼국유사)
환인-환웅-단군의 삼대기.환인은 초자연적 존재인 하느님,환인의 서자인 환웅,환웅과 웅녀사이의 단군.환웅이 천부인 셋을 가지고 풍백,우사,운사를 거느리고 태박산신단수아래에 내려와 신시를 열었다.천부인-무당의 신물 3사는 농사와 관련 단수는 당나무 웅녀는 곰부족을 의미함 천신족과 지신족의 결합을 통해 새시대를 엶
○고구려 건국신화(삼국사기)
북부여 해부루가 금와를 얻음.금와왕은 해모수에게 당한 유화를 받아줌 유화는 주몽을 낳고 주몽은 해하려는 음모를 피해 고구려를 건국
-환웅-웅녀-단군,해모수-유화-주몽의 관계가 같다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설화=신화-전설,민담-소설)
이행기는 앞뒤 양쪽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 고조선의 내부 변화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외부의 충격인 한문의 유입으로 강대한 부여,마한,가야는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해 흡수당하고 한문을 수용한 삼국은 살아남음
짧은 노래-구지가(가락국건국신화노래),공무도하가(무당의 권위 추락),황조가(고구려유리왕-가치관의혼란)
○한문사용과 중세화 중세-우리말 문학과 한문학이 공존한 시대
-율령 반포 불교 수용 한문 사용-중세화의 길,우리말 문학에 의한 자기중심주의가 기층문화의 영역으로 내려갔다.무보다 문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중세보편주의-지배자와 피지배자는 지위의 차이는 있어도 같은 사람이다(덕치-민심획득,생산력향상)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 조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