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행정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07.09.1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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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 행정에 대한 부분들을 성경에 기초하여 간략하게 서술하였다
목차
제 1장 교회와 행정학의 의의
2장 . 교회행정학의 개념
제 3장 교회행정의 목적과 목표 및 필요성
제 4장 교회행정 기구와 조직
제 5장 교회(주일)학교 운영
제 6장 교회재정 관리
제 7장 교회행정과 목회자의 심방
등..
본문내용
제 1장 교회와 행정학의 의의
● 교회의 의의와 정의에 대해 논하시오
교회에 적용할 교회행정학의 전개를 위해서 교회의 의의를 두 가지 면으로 고려하는데, 첫째는 신적 실제로서 교회와 둘째로 하나님의 자녀 된 인간들의 공동생활체로서의 인간적 실제라는 교회의 양면을 들 수 있다. 교회의 영원한 목적은 신적 계획인 인류 구속의 성취에 있으며 이러 한 신적 관계와 함께 주 안에서 인간적 관계의 완성에 있다.
교회란 개인적인 개념이 아니라 공동체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선택한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개념을 말하고 있었고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개념을 가 지고 있다.
2. 교회행정학의 개념
● 교회행정의 의의를 성경적 근거에 의해 논하시오
교회행정의 구약적 근거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대표하는 두 가지 개념이 나오는데 이것 이 곧 교회의 개념을 대표하는 말이다. 그 하나는 집이라는 개념으로서 교회이며 다른 하나는 회중 혹은 성회라는 개념으로서의 교회이다. 구약적 근거의 구체적 내용은 구약성경에 교회행 정의 뚜렷한 근거는 출애굽기 18:13-27이다. 이 성경 구절은 교회행정의 구약적 모형을 제시 해 주고 있다. 모세는 광야에서 백성들의 송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소일 하게 된다. 그를 방문한 장인 이드로는 이것을 옳지 못하게 여겼다. 이드로는 재덕을 겸비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한 자를 택하여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백성 위에 세워 그들로 하여금 재판하게 하고 더 큰 재판은 모세가 하게 하였다. 모세는 이드로의 권면대로 백 성의 지도자를 세우니 이러한 모세의 제도를 모든 사람이 만족하게 되었다.
교회행정의 신약적 근거는 신약의 회당은 이스라엘 회중이 지역화한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의 바벨론 포로시대에 시작하여 그 전통은 신약시대까지 전승되어 왔다. 모든 회당은 장로회에 서 다스렸으며 장로 중 한 사람을 장로회 장으로 임명하여 회당장이 되었다. 이 회당의 장로들 에게는 두 가지 기능이 있었는데 그것은 가르침과 다스림이다. 교회행정의 신약적 근거의 구체 적 내용은 성경 구절은 사도행전 6:1-7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행정의 구약과 신약의 근거에 나타난 원리적 유사점에도 불구하고 현저한 차이점도 발견 된다. 신.구약의 근거의 시간적 차이, 상황의 차이 등 주변 환경이 달랐지만 문제의 성격, 문제 해결의 방법, 그리고 결과는 유사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