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와 인문학적 상상력
- 최초 등록일
- 2007.09.15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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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적 상상력을 읽고, 요약정리
목차
1. 문화 콘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
2. 에듀테인먼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3. 영화에서 서사와 감각 체험은 어떻게 관련되는가
4. 애니메이션의 상징과 판타지
5. 게임 속 가상 세계와 디지털 서사
본문내용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적 상상력] 요약 정리
1. 문화 콘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
(1)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문화 콘텐츠가 이 시대의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한 이유는 사람들이 갈수록 예술·문화·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욕구를 키워가고 있고 인간의 상상력을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의 신장이 급속하게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 문화콘텐츠
- 협의의 개념 : 미디어 혹은 플랫폼에 담기는 문화적·예술적 내용물
- 광의의 개념 : 문화기호들의 연쇄저거 조합이 창출한 결과물이면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업화할 수 있는 재화
+ 구체적인 산업분류
- 문화관광부 :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음악, 영화, 영상, 방송, 디지털, 콘텐츠, 광고 등 10개 분야
- 문화산업기본법 : 출판, 음반, 미술품 및 전통공예품, 공연, 영화 및 비디오, 광고, 게임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문화재 관련 사업,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부각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격변의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고자 한국은 국가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 대표적 사례는 2005년 7월에 발표한 ‘문화강국(C-KOREA) 2010’ 같은 정부 정책의 추진, 문화산업 분야 콘텐츠 개발사들에 대한 투자와 이 분야 국제경쟁력 강화 및 수출 증진을 위해 조성된 문화산업진흥기금 지원 정책, 2001년에 설립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과 같은 국가 기관 설립 등이다. 우선 ‘문화강국 2010’은 미래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관광·레포츠 산업(3C산업) 육성에 대한 종합적인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영문자 ‘C’로 시작하는 세 개의 키워드 즉 콘텐츠(Contents), 창의성(Creativity), 문화(Culture)를 바탕으로 차세대 성장 동력인 3C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심혈을 기울여 “창의력과 경쟁력의 보고인 문화원형을 테마별로 디지털콘텐츠화하여 문화콘텐츠 사업에 필요한 창작 소재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
참고 자료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적 상상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