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몬테소리
- 최초 등록일
- 2007.09.15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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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시간에 썼던 존 듀이, 몬테소리에 대한 발표 자료입니다.
목차
◎ 존 듀이 ( J. Dewey. 1859~1952 )
1. 생애
2. 교육사상
3. 듀이의 “교육”
① 교육의 개념
② 교육의 목적
③ 교육과정
④ 교육의 기본원리
⑤ 교육방법
⑥ 민주주의와 교육
◎ 몬테소리 ( M. Montessori. 1870~1952 )
1. 생애
2. 교육관
3. 몬테소리의 아동 발달관
① 민감기
② 집중현상
③ 정상화
4. 교육적 환경
① 준비된 환경
② 교구
5. 교육적 통찰
본문내용
1. 생애
듀이는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실용주의 철학자이며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사상과 이론을 제공한 교육사상가이다. 그는 매우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이론을 전개하였으며, 1896년에 ‘듀이학교’ 라는 실험학교를 설립하여 자신의 교육이론을 실천에 옮겼다. 대학 교수들의 학문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하여 1915년 미국대학교수협회(AAUP)를 결성하고 초대 회장이 되었으며, 교원노동조합의 필요성을 느껴 뉴욕시의 교원 노동조합을 만드는데 앞장서고, 미국노동조합협회(APL)에 교원노조를 가입시켰다. 1952년 5월 31일 급성폐렴에 걸려 6월 1일에 타계하였는데, 현대 교육학은 그의 교육론의 보완과 대안과 비판의 전개라고 말할 정도로 교육학계에 끼친 그의 영향력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2. 교육사상
듀이의 교육사상은 미국 고유의 철학인 실용주의(Pragmatism)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실용주의 철학은 피어스에 의해 창시되고 제임스에 의해 구체적으로 탐구되었으며, 듀이에 의해 철학적 체계화가 이루어져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헤겔은 그의 평생의 스승이었다. 그로부터 문화와 사회는 계속적으로 변화하며 진보는 서로 대립되고 반대 되는 것들의 종합의 결과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듀이는 자신의 사상이 성숙함에 따라 헤겔의 대규모적인 진보관을 버리고 점진적인 진보관을 갖게 되었는데, 그는 교육을 통해 어린이는 문화의 상속자가 되며, 문화창조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된다고 믿었다.
실용주의는 진리란 인간의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실험적인 것이고 가설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듀이는 교육의 궁극적은 목적은 실현 될 수 없다고 하였다,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인 것으로 여기서 목적과 과정은 동일시 된다. 즉 , 교육의 과정은 계속적인 적응 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