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백남준의 예술세계를 돌아보며
- 최초 등록일
- 2007.09.15
- 최종 저작일
- 2007.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백남준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백남준의 사상적 배경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의 특징과 미술사적 의미
백남준의 작품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남준에게 붙여지는 여러 가지 호칭들, 이를테면 작곡가, 조각가, 행위 예술가, 화가 등은 비디오 아트의 기능적이거나 표현적 특성과 가장 잘 어울린다는 점에서 비디오 아트를 공개념화 시킨 창시자의 자격으로 부여받은 것이며, 그것은 백남준이 비디오 예술이 갖는 설득력으로 풀이된다. 이것은 언어 예술인 문학 등 문자 서술 형식과 공연 예술인 퍼포밍 아트, 그리고 공간 예술로서의 조형성, 테크놀러지 아트로서의 미래에 대한 공감대가 동시에 조화를 이룬 것이다.또한 백남준은 1950년대 동안 음악가, 작곡자, 플럭서스(Fluxus) 의 퍼포먼스 작가로서의 초기 역사는 훗날 비디오 아트의 분야에서의 그의 공헌과 관련해서 무시될 수 없다. 비록 백남준은 세심하고 체계적인 철학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합리적인 상황을 자극하거나 현상의 예측 가능한 구조의 바깥으로 튀어 버린다든가, 혹은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를 통해 기술공학적- 사회학적 현실을 그려내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백남준의 플럭서스(Fluxus)적인 자발성은 그의 경력을 통틀어 지속적인 맥락으로 작용하고 있다. 단순한 비디오 아트의 화제 작가가 아니라, 백남준이 중요한 예술가로 부각되는 이유는 그의 재발성과 관련된 행동의 체계적 양태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디오는 현재까지 그 예술적 가능성이 개발되고 실험 중에 있는 예술 매체이며, 백남준 역시 다양한 매체로 실험하고 있는 예술가이다. 비디오 예술은 일시적인 유행이나 일개주의(一介主義, ism)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예술적 영역이 확장되고, 매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미학이 탄생하는, 열린 개념의 예술이다. 그러므로 비디오 아트는 예술에 대한 고정 관념이나 기존의 예술 개념으로는 파악하기가 어렵다. 비디오 예술의 이해는 예술이 무엇인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을 던질 뿐 아니라, 예술에 대한 전혀 새로운 시각을 요구하고 있는데, "꼴라쥬 기법이 유화물감을 대신 하듯, TV 브라운관이 켄버스를 대신하리라"는 그의 말이 이를 뒷받침 해준다.
참고 자료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 박 혜정(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월간미술 life story of NAM JUNE PAIK (백남준 특집호)2006년 3월호
백남준(21권)-백남준, 엮은이: 김 세 실 출판사: 한국 퍼 킨 스
20세기 현대미술-백남준 http://blog.naver.com/dooly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