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백남준의 비디오아트
- 최초 등록일
- 2007.09.25
- 최종 저작일
- 2007.09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백남준의 생애와 비디오아트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백남준의 약력
2. 현대미술과 매체미술의 등장
3. 비디오 아트와 백남준의 위치
4. 비디오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속성
5. 비디오 아트의 특징
6. 비디오 아트의 발전과정
7.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의 영향과 미술사적 의의
8. 백남준의 작품들
9. 백남준의 어록
본문내용
백남준의 약력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에서 아버지 백낙승과 어머니 조종희의 3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45년 경기보통중학교에 입학, 1952년에 일본 동경대 교양학부 문과에 입학하였으며 미학미술사학과에 진학, 졸업논문으로 아놀드 쇤베르크에 대한 논문을 썼다. 그 후 1956년에는 독일로 유학을 떠나 뭰헨대에서 현대음악을 전공, 수학하였으며, 1958년에는 다름슈타트 국제 현대음악 하기 강습회에 참가(1957~1959)하여 자신의 인생과 예술세계의 방향을 바꾼 전위음악가 존 케이지를 처음으로 만나기도 했다. 그리고 그 이듬해인 1959년에 존케이지에게 바치는 송가(Homage to John Cage)를 발표 하였다. 이 공연을 계기로 평생의 예술적 벗인 요셉보이스와 인연을 맺고 함께 1960년대 독일의 플럭서스 운동을 주도하였다. 1962년에는 플럭서스 창립기념 공연<플럭서스, 새로운 음악을 위한 국제 페스티벌>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1963년 독일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 열린 첫 개인전<음악의 전시-전자TV>를 시작으로 비디오 아트의 선구적 활동을 전개한 백남준은 1964년 뉴욕에서 정착한 후,첼리스트 샬럿 무어먼과 1977년까지 함께 퍼포먼스를 벌여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982년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첫 회고전이 열렸고 1984년 파리와 뉴욕, 베를린, 서울을 연결하는 최초의 위성중계 작품<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발표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후 1986년 제 3편 <손에 손 잡고>를 연달아 발표했다.
참고 자료
Nam June Paik Studios http://www.paikstudios.com
백남준 미술관 건립추진위원회 http://www.paiknamjune.org/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 박 혜정(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에 대한 연구 /김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