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역사와 그 시대별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7.09.2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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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바로크,고전음악,낭만음악,현대음악)에 대하여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시대별 음악 감상문을 감상문으로 기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음악사
1.바로크 음악
(1)역사적 배경
(2)음악적 특징
(3)오페라의 탄생
(4)오라토리오(Oratorio)와 칸타타(Cantata)
(5)기악음악의 발달
2.고전음악
(1)역사적 배경
(2)음악적 특징
3.낭만음악
(1)역사적 배경
(2)음악적 특징
4.현대음악
(1)역사적 배경
(2)음악적 특징
(3)1945년 이후의 음악
Ⅱ.음악감상
1.들어가며
2.바흐 - 첼로 무반주 3번
3.모차르트 - 피가로의 결혼(서곡)
4.베토벤 - 교향곡 제3번 op.55 <영웅>
5.하이든 - 트럼펫 협주곡 내림E장조
본문내용
1.바로크 음악
(1)역사적 배경
1600년에서 1750년 사이의 음악을 가리켜 바로크(Baroque)음악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시대를 지칭하는 `바로크`라는 음악사적 용어의 적용에는 많은 이견(異見)이 있다.프랑스어인 바로크는 원래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라는 뜻의 포르투갈어인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되었다. 바로크라는 용어는 1746년에 노엘 플뤼쉬(Noel Pluche)가 음악을 `musique chantante(유연한 음악)`와 `musique baroque(거친 음악)`로 구분하면서 다소 저질스러운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 시대는 절대 군주의 시대로, 변화와 모험, 이성과 신앙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시기였다. 17세기 초에 르네상스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혁신적인 젊은 음악가들이 일반 문화예술의 르네상스 정신에 자극되어 새로운 양식, 다시 말해서 화성적인 반주를 가진 단선율의 양식을 장조 하게 되었다. 이것이 모노디아(Monodia)즉 단 음악이다. 이 단음악이 정착 되었을때 르네상스음악이 완성된 것이지만 이 선율음악은 대위법적인 구속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서창적인 선율과 이를 뒷받침하는 단순한 화성적인 반주로 가장 직접적인 표현을 하게 된 것이다. 이는 독창가곡이나 오페라, 그리고 오라토리오로서 나타났는데, 이러한 양식에 의해 근대적인 음악이 이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음악의 중심이 교회로부터 궁정이나 귀족사회로 옮겨지게 되면서 교회 선법은 점차 약회되고, 장조와 단조의 중심적 역할이 뚜렷해졌다. 그리고 다성 음악이 절정에 이르면서 화성 음악이 발달해 갔고, 여러 가지 새로운 모습의 양식이 나타났다.그러나, 한편 옛 겹선율에 의한 복음악이 모두 쇠퇴해버린 것은 아니며 당분간 신구 두 개 의 양식이 서로 접촉하고 영향을 주며 사용되었다. 독일이나 네덜란드의 많은 음악가는 그 풍부한 화성적 가능성에서 복음악적인 방향으로 나갔고, 이에 반해 이탈리아의 대부분의 음 악가는 르네상스적인 단음악을 택하고 오페라나 아리아, 그리고 소나타와 협주곡의 양식을 창안 발전 시켰다.이 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짜르트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 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간을 바로크음악시대라고 부른다.
(2)음악적 특징
원래 바로크(Barock)라는 말은 주로 미술에서 사용된 시대양식의 개념으로서 스페인의 베라스케스, 네덜란드의 란브란트 등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하고 변화있는 색채, 웅대한 구도, 장식 적인 곡선, 극적이고 정열적인 표현 등이 바로크예술의 특징이다.바로크 음악은 원칙적으로 저음에 기초를 두어 그위에서 화성적인 성부를 배정해 가는 통주 저음기법을 기반으로 대조적인 협주양식, 즉 강주와 약주, 전 합주와 독주, 밝은 것과 어두운 것과 같은 대비적인 효과를 추구하고 심리적인 감동과 극성을 표현하기 위해 선율울 장식하고 화성에서 으뜸음을 중심으로 힘차고 색채감과 극감을 더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