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지체와 교육지체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의 개념
2. 문화와 교육의 관계
3. 문화지체(cultural lag)
4. 아노미 현상과 문화지체 차이점
1) 아노미 현상
2) 문화 지체 현상
5. 문화지체의 예
1) 휴대 전화의 보급과 사용 예절
2) 도시의 발달과 도시인들의 의식 수준
3) 사회 변동과 관혼상제 풍습
6. 교육지체
7. 문화, 교육 지체 현상에 대한 철학적 반성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문화를 창출하고 문화를 즐기며, 유산을 남긴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과 구별된다 할 수 있다. 문화의 과정에 참여하게 되면서 인간이 사회성원으로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진 문화는 그 자체로서 지속력을 가지고 있지만 단절과 축적의 끊임없는 반복가운데서 변화되고 교육을 통해서 다음 세대에 보존되기도 하고 새로운 형태로 변화되기도 한다.
사회가 점차 산업화되면서 대중문화의 출현, 문화지체의 심화, 하위문화의 확산 등과 같은 현상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성질에 따라 문화가 변화되는 문화지체, 문화접변, 문화결핍 등을 문화변동이라 하며 이는 또 다시 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기도 한다.
영국의 인류학자 E. B. Tylor는 오늘날 사회과학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문화의 개념정의를 가장 먼저 제시하였다. 그는 문화를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인간에 의하여 획득된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 총체이다”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사회학자이고 인류학자이기도 한 R. Lionton은 “문화란 생활을 위한 포괄적인 계획이며 설계”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Ⅱ. 본론
1. 문화의 개념
로위이(R.H. Rowie)는 “문화란 개인이 사회에서 획득한 전체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해보면 문화는 한 사회의 성원들이 후천적인 학습을 통하여 공통적으로 가지게 되는 행동양식과 사고방식의 종합체로서 인간의 총체적인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R. Lionton은 “문화의 유형을 확고하게 토착화되고 있는 중핵문화(core culture)와 그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문화(sub culture)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 김동위, 2001, 교육 사회학 신강 , 교육 과학사
* 이규환, 1997, 비판적 교육사회학, 한울 아카데미
* 차경수,최충옥,이미나, 1998,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 권이종, 최운실, 이상오, 1998, 신교육사회학 탐구, 교육 과학사
* 최정숙, 박용헌, 2004, 교육 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이용남, 교육학과 교육, 교육 과학사
* 김흥규, 1998, 최신 교육사회학, 서울: 형성 출판사
* 한준상, 2002, 교육 사회학 이론과 연구방법론, 한국학술정보
* http://www.imdk.com/datamenu/up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