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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녀 유화신화의 행방과 사회적 차별의 세계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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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0.04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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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웅녀 신화에 관한 논문입니다

목차

1. 웅녀・유화신화의 행방
2. 시조신화의 상실과 비극의 탄생
3. 웅녀의 운명, 그 몇 개의 변주
4. 남성신, 도주와 지배의 형식
5. 맺음-사회적 차별체계의 외부

본문내용

1. 웅녀・유화신화의 행방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단군신화에는 곰의 변신인 웅녀라는 여성이 있다. 그러나 단군신화는 그 이름처럼 단군과 환웅, 그리고 환인의 신화이지 웅녀의 신화가 아니다. 주지하다시피 단군신화에서 만나는 웅녀의 형상이란, 본래 한 동굴 속에서 범과 함께 살던 곰이었는데 늘 천신의 아들인 환웅에게 사람 되기를 빌어 환웅이 제시한 쑥과 마늘의 동굴을 통과한 뒤에야 여자-사람이 되었고, 또 다시 아이를 낳기를 간절히 원하여 가화한 환웅과의 결합을 통해 건국주 단군을 낳는 존재이다. 단군을 낳은 후 우여는 단군신화에서 사라진다. 물론 환웅이 신단수에 하강할 때에도 웅녀는 거기 없었다. 웅녀는 자기의 이야기를 잃어버린 존재, 환웅이나 단군과의 관계 속에서만 의미를 부여받는 존재인 것이다. 이런 웅녀의 위상은 웅녀가 단군신화에서 소외된 존대, 즉 타자화된 존재라는 사실을 시사한다, 대단히 부차적이고 기능적인 존재로 자리매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새의 변신으로 추정되는 주몽신화의 유화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압록강의 수신 하백의 딸인 유화는 웅심연에 놀러 나왔다가 천신의 아들 해모수에게 붙잡혀 그와 억지결혼을 한다. 그리고는 아버지 하백의 영역에서 추방되어 유폐되었다가, 또 다른 남성왕 금와에서 사로잡혀 그의 밀실에 갇힌다. 갖은 고통을 감내하고서야 유화는 주몽을 낳는 것이다. 주몽신화에서도 중심은 천체-해모수-주몽으로 이어지는 남성들의 계보이지 여성유화의 계보는 아니다. 유화의 계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계보의 상위에는 이미 남성신 하백이 앉아있다. 「동명왕편」을 참조하면 유화는 하백의 딸들 중 하나인 것이다. 물론 웅녀와는 달리 유화는 후에 건국 영웅 주몽의 장도를 촉구하는 계도자의 구실을 담당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유화 역시 자기 이야기를 잃어버린, 타자화된 존재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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