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고대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동서문화 교류(실크로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책을 참고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초기 중국의 동서 문화 교류의 시작과 발전
3. 중국에 대한 외국의 인식
4. 실크로드
1)실크로드의 정의
2)실크로드의 분류
3)실크로드의 기능
5. 실크로드의 개척
1) 한대 서역의 명칭 발생과 범위
2) 흉노(匈奴)의 세력 확대
3) 고조의 흉노 정벌
4) 마읍(馬邑)의 역(役)
5)흉노의 월지 피격
6) 장건(張騫)의 서역 사행
7) 장건의 서역 착공
8)후한과 서역과의 관계
9) 서역 개통의 의의
10) 서역문화와의 문물의 중국 전래
11) 중국 문화와 문물의 서역 전래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동서문화(東西文化)의 교류(交流)’라는 것은 유라시아 대륙과 아프리카라고 하는 넓은 공간 속에서 각국의 문화가 각지에서 발생하여, 점차로 각지에 유전(流傳)하고 서로 복잡하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상호 의존적으로 전개하여 온 것을 말한다.
문화에는 보편성(普遍性), 개별성(個別性), 전파성(傳播性)이라는 세가지 특성이 있다. 보편성은 인간이 비슷한 환경이나 조건 아래서는 시간•공간을 넘어서 매우 흡사한 문화를 창조한다는 것이고, 개별성은 보편성을 가지면서도 문화는 시간•공간을 달리하면 아주 똑같은 문화가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으로 결국 어떠한 민족의 문화도 개별적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파성은 대개 뛰어난 문화는 예상 이상의 속도로 타지방에 전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란 문화의 특징에 따라 각국의 문화가 접촉을 하며 더욱더 발전 양상을 띄게 된다는 것은 저명한 사실을 것이다. 결국, 문화교류는 문화를 발전시키는 커다란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셈이다.
이 보고서를 통하여 ‘교류’의 한 단면인 고대 중국의 동서 문화교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그것이 갖는 의미와 성격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자.
2. 초기 중국의 동서 문화 교류의 시작과 발전
문자로 기록되지 않았다는 것은 그만큼 증명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역사 시대 이전 동서 문화교류의 교류의 연구에 있어서도 유일한 자료는 고고학 유물이기 때문에 논쟁도 많고 어떤 것이 ‘정확하다’라는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도 어렵다.
이전엔 중국 문명은 서방에서 전래했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이는 많지 않는 발굴 결과만으로 성급하게 결론 내린 것으로 지금은 ‘중국 문명의 자생론(自生論)이 학계의 정설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중국 문명이 오직 고립되어 발전되어 나갔다고는 할 수 없다. 결국 동서 문화의 교류를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근래에 새로운 발굴이 이루어지면서 오랫동안 인정되어 왔던 마차(馬車)의 전래는 물론, 청동기(靑銅器)와 철기(鐵器), 심지어 문자까지도 서방에서 전래되었을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시하고 있는 형편이다
참고 자료
정수일,『고대문명교류사』, 사계절, 2001
장택화준,『동서문화의 교류』, 민족문화사 , 1991
김명희, 『중국과 동아시아 강의』, 지성계, 2005
김원중, 『중국문화사』, 을유문화사, 2001
역사교육자협의회, 『(100문 100답)세계사 산책』, 백산서당, 1994
김병중, 「고대 중국의 서방 전래문물과 곤륜산 신화」,『중국고대사의 이해5』
중국사연구, 「문화적지역성여중외교류」,『중국사회과학출판사』
송환도웅, 『중국사개설』, 한울아카데미, 1990
중국사연구실, 『중국역사 상』, 신서원, 1994
신승하, 『중국사 (상)』, 대한교과서,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