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비평에 있어 신비평의 배경과 특징, 장단점 분석을 상세히 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실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20세기 프랑스 문학
Ⅲ. 신비평
1. 신비평의 개념
2. 신비평의 특징
3. 미국
4. 프랑스어권
Ⅳ. 신비평의 역사적 발달
1. 20세기 초기(모더니즘)의 시대적 배경
2. 1940년대의 신비평의 근원
Ⅴ. 신비평의 장단점
1. 신비평의 장점
2. 신비평의 단점
3. 의도의 오류와 감동의 오류
Ⅵ. 결 론 - 신비평의 장단점 분석을 통한 나의견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신비평(New Criticism)은 서양의 많은 비평 방법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비평계와 학계뿐 아니라 문학교육 현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문학교육과 관련한 교수 문화의 토대로 자리 잡았다.
신비평이란 전쟁 이전에 영국에서 리처즈와 엘리어트의 저작으로부터 출발 40, 50년대, 60년대를 통해 랜섬, 윔새트, 브룩스, 테이트 등에 의해 계속되었던 문학비평이론을 뜻하는 말이다.
그들은 모두 실증주의적 문학연구를 거부하고 문학으로서의 문학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문학과 다른 종류의 글을 구분하고 그 차이를 이론적 용어로 규정하려 했다. 또한 그들은 그것을 정의함에 있어서 구조와 상관성에 중심적 역할을 부여하고 문학 텍스트를 그 작가나 역사적 맥락으로부터 독립된 자율적 실체로 다루었다는 점이다.
이에 신비평의 특징 및 장단점 분석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Ⅱ. 20세기 프랑스 문학
연대에 따른 문예사조의 집대성이 전세기들에서처럼은 뚜렷하지 않아 오히려 여러 갈래로 공존하는 경향이 있는 20세기 문학은 편의상 제1차 세계대전 전, 양차 대전 사이, 전후의 3세대로 구분되는 것이 보통이다. 문학 활동이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치는 살아남은 대가들은 자연주의에 대한 불만에서 출발했다는 공통점은 있으나 그 경향은 각각이어서 아나톨 프랑스(1884∼1924)의 지적 회의주의, 로티(1850∼1923)의 이국취미, 부르제(1852∼1935)의 전통주의, 바레스(1862∼1923)의 국민주의 등 매우 다양하다. 더구나 1897년에 일어나 프랑스 정신계를 분열시킨 드레퓌스사건은 문학계의 사상 대립을 빚어내어 반(反)드레퓌스파에는 부르제와 바레스가, 드레퓌스파에는 졸라와 프랑스 그리고 다음 세대인 로맹 롤랑, 앙드레 지드 등이 가담, 국가이익과 질서를 앞세우는 민족주의와 정의와 이성을 내세우는 인도주의 사이에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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