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와 근대의 예술공동체
- 최초 등록일
- 2007.10.09
- 최종 저작일
- 2005.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이 레포트는 서울대학교 <종교와 예술> 수업의 과제를 위해 제작한 레포트로,
A+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근대 르네상스 시대에 예술과 문화의 진흥을 위해 설립된 대표적인 기관인 아카데미에 관하여,
아카데미의 설립과 그 영향 및 이로 인해 기원한 19세기의 예술공동체 운동에 관한 소고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최초의 아카데미 설립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
(2)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
(3) 바자리와 아카데미아 델 디셰뇨의 성립
(4) 아카데미즘
(5) 예술공동체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근대 르네상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예술이 차지하는 사회적 지위는 또 한번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였다. ‘르네상스’라는 단어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세의 신 중심적 속박에서 벗어나 부활하기 시작한 예술의 세계는, 고전 문화의 부흥을 부르짖고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회귀함으로써, 다시 한번 융성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중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예술과 문화의 진흥을 위해 설립되기 시작한 기관이 바로 아카데미이다. 아카데미는 본래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인 플라톤이 청년들의 인성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학문적 융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했던 학교의 이름인 ‘아카데미아’에서 유래하였다. 당시의 아카데미아에서는 설립자인 플라톤의 목적에 맞게 주로 수사학과 철학을 강의하였는데, 이는 훗날 변화되어, 다양한 학문과 예술을 육성하는 장소로서 변형되게 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아카데미의 설립과 그 영향 및 이로 인해 기원한 19세기의 예술공동체 운동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2. 본 론
(1) 최초의 아카데미 설립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
근대 르네상스 시대의 본격적인 ‘아카데미’의 기초가 된 것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주장에 의해서이다. 그는 자신의 미술 교육이론에 따라 최초의 미술 아카데미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은 고대에는 미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들과 미술가들이 우대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중세와는 달리 그것들을 예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분위기 하에서, 미술가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은 사라지기 시작했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