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극 오구에 관한 리포트목차
들어가는 말⒈ 『오구-죽음의 형식』 소개
⑴ 작가소개
⑵ 작가와 시대적 배경
⑶ 작품개괄
⑷ 작품구성
⑸ 주요인물
⑹ 오구굿과 산오구굿
⒉ 『오구-죽음의 형식』 작품분석
⑴ 굿의 현대적 수용
⑵ 내용분석
⑶ 공간구성
⑷ 연극과 영화
⑸ 주제
맺음말
본문내용
지금 우리나라의 많은 극작가 중 가장 한국적이면서 상업성과 작품성이 뛰어난 공연을 연출하는 연출가 중 한사람이 바로 ‘이윤택’이 아닐까 한다. ‘이윤택’은 우리 한국의 전통 연극이라고 할 수 있는 악극, 창, 소리 등에 많은 관심을 두고 매번 작품 속에 잘 융합해 넣는다. 이런 우리 문화를 지키고 또 다른 형태로 계승해 나가려는 노력은 한국의 모든 연출가 및 극작가들이 함께 해나가야 하는 것 중 하나일 것이다.이러한 극작가이자 연출가인 ‘이윤택’과 그의 한국적이고 토속적인 작품 ‘오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⒈ 『오구-죽음의 형식』 소개
⑴ 작가소개
① 이윤택 (1952.07.09~ / 극작가 겸 연출가)
‘이윤택’은 1952년 부산에서 출생했다. 서울연극학교(현 서울예술대학)을 중퇴하고, 방송통신대 초등교육과를 독학으로 졸업했다. 1979년 <천체수업>, <도깨비불>등을 『현대시학』으로 시단에 나왔다. 1979년 7월 ‘부산일보’사 편집부에 입사하여 신문기자 생활을 했다. 1980년 <열린시> 무크지 <지평> 동인으로 시와 비평 활동을 겸했다. 시집 『시민』, 『춤꾼이야기』, 『막연한 기대와 몽상에 대한 반역』, 『밥의 사랑』. 평론집 『해체, 실천, 그 이후』 ,『우리에게는 또 다른 정부가 있다』 등을 냈다. 1986년 ‘부산일보’사 신문기자 생활을 청산하고 ‘연희단 거리패’와 ‘가마골소극장’을 창단하고 개관해서 그곳을 중심으로 연극 활동을 시작했으며 극작, 연출, 연기훈련, 무대술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작업을 통해 1990년대 한국 실험연극의 기수로 등장했다. 1989년 희곡 「오구-죽음의 형식」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 1996년 「문제적 인간 연산」으로 대산문학상(희곡 부문)을 수상했으며, 1990년대 들어 연극 「시민K」, 「청부」, 「길 떠나는 가족」, 「비닐하우스」, 「햄릿」, 「느낌, 극락 같은」, 「문제적 인간-연산」, 「어머니」, 「시골선비 조남명」,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등으로 동아 연극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백상예술대상 등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TV드라마로는 「행복어 사전」, 「도시인」, 「춘원 이광수」, 「사랑의 방식」, 「머나먼 쏭바강」, 「임꺽정」, 「모텔」 등을 집필했다. 영화 쪽으로는 「장군의 아들2」,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낙타는 다로 울지 않는다」,
참고 자료
⒈ 신아영,『오구-죽음의 형식』의 영화적 변용에 관한 연구, 한국연극사학회, 2006⒉ 이윤택, 『웃다, 북치다, 죽다』, 평민사, 1997.
⒊ 김미도, 한국 현대희곡에 나타난 ‘굿’의 연극성, 『한국 현대극 연구』, 연극과 인간, 2001.
⒋ 김미도, ‘우리 희곡 재미있게 읽기’ - 연극과 인간 발행
⒌ 신현숙, 연극 공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오구-죽음의 형식] 을 중심으로, 한국기호학회, 2004
⒍ 송유억, 이윤택 희곡의 제의적 특성 연구 : ‘오구-죽음의 형식’과 ‘문제적 인간 연산’을 중심으로 , 원광대 대학원 논문, 2003
⒎ 김영진, 이윤택의 ‘오구’에 나타난 해체적 특성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논문, 2006
Web-site
http://www.kcaf.or.kr
http://www.paran.intelnet.co.kr/intro.htm
http://www.movist.com
http://www.naver.com 인물정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이윤택의 연극 `오구` 분석 10페이지
[희곡사] 오태석 작가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분석 8페이지
외과케이스 기흉 20페이지
[작가론 작품론]이윤택의 <오구> 7페이지
이윤택의 연극, 영화 `오구` 분석 1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