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기독교가 근대교육에 미친 공과
- 최초 등록일
- 2007.10.1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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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화기 기독교가 근대교육에 미친 공과에 관한것으로 교육의 역사에 관해 배울때 나오는 내용입니다
목차
개화기 기독교가 근대교육에 미친 공과
◈ 개화기의 기독교의 역할
◈ 기독교의 전래와 여성교육
본문내용
“문화란 한사회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산출해 내는 요소이다”라는 말에서 교육이란 한 사람이 그 사람이 속한 사회의 풍습이나 제도, 가치관 등 일종의 문화라고 불리는 것에 동화하여 가는 평생의 과정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문화권속에서 키워지고 성장되어 나가는 것이다.
유교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은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서, 불교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은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서, 기독교 문화권에 속하는 사람들은 기독교의 가르침을 따라서, 그리고 그 밖의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은 각각 자기네들의 전통을 따라서 그들 나름대로의 문화를 형성했다.
일본과 중국 등지에서 근대화, 혹은 서구화의 물결이 진행되고 있을 무렵, 조선에서는 19세기 말까지도 다른 문명국을 의식하지 못하고 전근대적인 교육을 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성균관, 사학, 향교, 서당 등의 기관이 고, 중, 초등교육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으나, 연결체제가 갖추어지지 않은 각각의 독립된 기관이었으며 유가적 서적만을 교육내용으로 한정짓고 있었다. 그러나 1876년 일본과의 강화조약을 통해 세계 열국에 개국을 하게 되면서 각 나라의 문물이 물밀 듯이 들어왔고, 이에 따라 우리의 교육 형태도 서구적인 모습으로 변해가기 시작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봤을 때 문화는 각종 외래문화의 도입에 의해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 흡수 하려는 노력과 함께 문화가 형성되어졌다. 즉, 역사적으로는 남의 것이지만 문화적으로는 우리의 것이 된 우리의 전통사상이 바로 한국문화의 실체임을 이해해야 한다.
한국 역사 속에서 사상이 두 차례의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는데 그 한 가지는 고려 말에서 조선으로 넘어오는 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