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정과정곡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10.1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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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 별곡론 과제 정과정 분석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정과정의 작품 이해
1. 작자와 작품 출현의 역사적 배경
1) 작자
2) 작품 출현의 역사적 배경
2. 원문 및 해독
3. 정과정의 특징
1) 형식적 특징
2) 내용적 특징
4. 작품의 의의
1) 창작 시대상에서의 의의
2) 정서 계승 측면에서의 의의
3) 향가 계승적 측면과 내용 전승 측면에서의 의의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과정은 국문으로 전해지는 고려 가요 중에서 유일하게 작자가 확실한 작품으로, 충신연주지사의 원류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유배문학이다. 도이장가와 함께 향가에서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향을 보인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정과정의 작자와 역사적인 창작 배경을 통한 원문 해독, 내용과 형식의 특징 그리고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하여 심도있게 살펴보자.
정서(鄭敍)는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이 일어났을 때 그에 맞서고 공을 세운 아버지, 정항(鄭伉) 덕분에 음서로 정계에 진출하였고, 정서의 누이들은 왕가와 명가의 혼인으로 인척 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는 정5품인 내시낭중(內侍郎中)에 이르고 동서간인 인종의 총애를 받았다. 이러한 정서가 유배를 가게 된 것은 의종의 즉위를 둘러싼 역사적 배경을 갖고 있다. 인종에게는 아들이 다섯이 있었는데 그 중에 장남이 현(晛)인 의종이고 차남이 대녕후 경이다. 고려사 기록에 의하면 대녕후 경은 도량이 넓고 인품이 뛰어났다고 한다. 그래서 인종은 현(晛)인 의종을 태자에서 폐위하고 대녕후 경을 태자로 책봉하려 했으나 현을 보좌하고 있었던 정승명의 옹호로 태자를 폐하려는 논의는 무(無)로 돌아갔다. 그리고 결국 현이 왕위에 올랐다. 이러한 왕위 계승의 배경을 갖고 있던 의종은 대녕후 경을 멀리했으며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을 경계했다. 정서는 이러한 배경 속에서 대녕후 경과 매우 친밀한 관계였던 사람 중 하나였다. 이것은 권력을 탐했던 무리들에게 좋은 구실이 되어 참소한 결과로 의종 5년, 고향인 동래로 유배를 가게 되었다. 의종에게는 이모부이기도 했던 정서는 배척해야하는 대상 중 한명으로 ‘머지않아 다시 소환하겠다’라는 약속을 하였으나 이것은 여러 번의 소환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르지 않았던 것으로 보아 예의 상 했던 약속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러한 이유로 명종이 즉위하기 전까지 소환되지 않았고 이런 배경 가운데 정과정이 창작되게 되었다.
현존하는 고려가요 중 유일하게 작자가 드러나는 작품인 만큼 작자가 처한 처지, 그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미리 파악하고 작품 분석을 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튼 정과정은 유배문학의 효시이며 형식면에서 향가와 시조 그리고 가사를 이어준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뛰어난 작품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러한 문학적 가치를 더욱 빛 낼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연구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라는 점을 이 자리를 빌어 밝혀둔다. 또한 위 작품을 논함에 있어 정과정의 현대적 재 창조 가능성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덧 붙이려고 했으나 후고로 미룬다.
참고 자료
김쾌덕, 『고려속가의 연구』,국학자료원, 2006..
김인택, 「정과정곡 노랫말 풀이에 대한 회고와 전망」,『우리말 연구 제 7집』, 1997.
이승명, 『정과정의 종합적 새연구』, 이회문화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6.
조윤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