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맹자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10.14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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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와 맹자의 정치사상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A+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ㅡ^
목차
◇ 유교정치사상 - 맹자(孟子)의 정치사상
1. 정치의 개념
2. 정치사상
1) 민본주의(民本主義)
2) 민본주의적 혁명사상(역성혁명易姓革命)
3) 왕도정치(王道政治)
◇ 유교정치사상 - 공자(孔子)의 정치사상
1. 정치사상
2. 통치사상
1) 예치(禮治)
2) 덕치(德治)
본문내용
1. 정치의 개념
맹자(孟子)는 공자(孔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인간의 도덕적 기준으로 인의(仁義)를 중시하였고, 이를 성선설로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정치적으로는 인의(仁義)에 바탕한 덕치주의(德治主義)를 이상으로 삼고, 민본주의에 입각한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 한편 맹자는 정치의 개념을 왕도와 패도로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힘으로 인(仁)을 가장하는 것을 패(覇)라하고, 덕(德)으로 인을 행하는 것을 왕이라 한다.”고했다. 맹자의 이러한 설명은 고대의 제왕들이 덕으로 정치를 실현한 데 반해 후대의 제후들이 힘으로 신하와 백성들을 통치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이었다. 맹자는 패도를 행하는 대표적인 제후로 제(齊)의 환공(桓公), 진(晉)의 문공(文公), 송(宋)의 양공(襄公), 진(秦)의 목공(穆公), 초(楚)의 장공(莊公)을 들었는데 이들을 춘추5패(春秋五覇)라 한다. 맹자의 왕도사상을 계승한 유교정치이념에서 패도는 항상 부정적인 정치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며 주로 법적 강제를 통한 통치, 부국강병을 목표로 하는 정치가 패도로 비난받았다.
2. 정치사상
1) 민본주의(民本主義)
민본주의란 모든 국가의 근본이 민중이라고 하는 것이다. 맹자(孟子)의 정치사상에 나타나고 있는 민본주의의 정신은 천명사상(天命思想)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고대 중국인에게 있어서 천(天)은 삼라만상의 조물주로서 인간을 비롯한 모든 피조물의 주재자(主宰者)이다. 천(天)은 자신의 지배를 받는 인민(人民) 가운데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