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 레크레이션
- 최초 등록일
- 2007.10.1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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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가에 관해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각주 및 참고문헌 있습니다.
목차
● 여 가
1. 여가의 의미
2. 여가와 스포츠
3. 여가의 기능
4. 여가와 레크레이션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여가의 의미
현대인들의 삶에 있어서 여가의 의미는 삶의 질을 나타내는 하나의 준거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여가란 용어는 1980년대까지 소수 특권계층에 적용되는 하나의 상류층 문화로 여겨져 왔었는데 이제는 대중문화의 한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가라는 단어는 라틴어의 licer에서 파생된 것이며, 이것은 허락 또는 허용을 의미한다. Licer는 라틴어의 허용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이것은 여가의 개념을 정의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며, 이러한 단서에 의거하여 여가를 자신의 방식대로 할 수 있는 것으로, 자신의 선택으로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그리고 자신의 뜻대로 활동을 포기 할 수 있는 허용으로 정의하게 될 것이다. 김동건,조민행, {여가레크리에이션 교육론}, 충남대출판부,2002, P.8
2. 여가와 스포츠
1) 여가의 시대적 배경
(1) 산업사회 이전
유목시대에는 사실상 일과 여가 사이의 분명한 개념 구분이 존재하지 않았었고, 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시간 개념도 없었기 때문에, 여가에 대한 개념 자체가 특별히 존재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농경시대에 이르러 노동의 전문화가 시작되면서 노동과 비노동간의 분리가 시작되었고, 유목시대에는 없었던 기계적인 시간개념이 형성되었다.
(2)산업사회
산업사회의 시작은 산업혁명의 시작과 그 때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공장과 값비싼 기계를 소유한 자본가와 그의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나타났고, 생산이 기계에 의해 동력화 되면서 인간의 노동에 의한 시간당 생산량이 예측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기계를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자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직장을 포기 하지 않는 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가 없었다. 그러나 현대의 고도 산업화 시대에 이르게 외면서 인간소외 현상이 심화되었고, 기계문명과 경제가 발달되면서 노동이 인간생활의 중심이었던 사회가 그 방향을 전환하였다. 그리하여 여가의 대중화 현상이 점차로 시화되어가고 있으며, 대량의 상품생산을 위해 무조건적으로 장시간의 노동력을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여가를 선용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동건,조민행, {여가레크리에이션 교육론}, 충남대출판부,2002
이희성,김경남, {레크레이션의 이해}, 대왕사, 2006,
박영숙, {여가,레크리에이션,사회체육} 대한미디어.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