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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마문화 이미지에 대한 고찰과 경마산업에 있어 CRM활용방안 연구

*기*
최초 등록일
2007.10.17
최종 저작일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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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경마는 선진국에서 ‘레저스포츠의 왕’으로 대접을 받으며,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경마문화는 ‘도박장’이나 ‘패가망신의 장소’ 등과 같은 투기적인(speculation) 이미지와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경마를 주관하는 한국 마사회의 이미지가 국민 대다수에게 있어,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한 현실에 있다.

한국 마사회는 높은 사회 기여도에 비해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공기업이다. 다른 기업에 비해 한국 마사회는 많은 이익을 농어촌 복지사업과 같은 용도로 사회에 환원하고 있고, 해마다 다양한 사회복지 부문에 기부 또는 투자를 늘려감으로써 ‘수익의 사회환원’이라는 측면에서 대표적인 공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있어서 ‘경마’가 갖는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한국 마사회의 이미지는 상당히 퇴색되어 있는 상태이다.

한국 마사회의 경마 수익금 중 상당한 부분이 정부의 세수로 지출되고, 공익과 복지기금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제는 경마문화에 대한 사회 인식을 부정적인 놀이 문화에서 건전한 레저스포츠로서 육성․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시기라고 사료된다. 그리하여, 한국 마사회가 공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도록 하고, 경마문화를 경마팬 뿐만이 아닌 국민 모두에게 있어, 올바른 여가문화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 속에서, 앞으로 한국 마사회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경마문화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방안을 강구하고, 경마산업과 관련한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경마산업에 있어서의 거시적인 고객관리(CRM) 방안 및 전략을 탐색해 봄으로써 올바른 경마문화의 발전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2. 연구의 주제 및 조사방법

『경마문화 이미지에 대한 고찰과 경마산업에 있어 CRM활용방안 연구』라는 논제를 시작으로 이 연구에서는 한국 마사회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경마문화에 대한 이미지 제고 전략을 수립하고, 경마산업에 있어서의 거시적인 고객관리(CRM) 활용방안의 모색과 적용을 연구의 방향으로 한다.

조사 방법에서는 간단하게 먼저, 경마문화가 여가문화로서 차지하는 인식과 비중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한국 마사회의 사회기여 현황과 그 방안을 구상해 보고, 경마산업과 관련하여 한국 마사회에 대한 조사 및 여러 사례를 통해서 경마산업을 분석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새로운 경마문화 발전방안의 수립과 경마산업에 있어서의 고객관리(CRM)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정리하도록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주제 및 조사방법
3. 경마와 경마산업에 대한 이해

제2장 본론
1. 우리나라 경마의 유래와 경마산업
2. 경마 관련 산업의 현황
3. 서울경마공원 시설개요
(1) 종합개요
(2) 시설개요
4. 경마산업 분석(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
(1) 경마산업 구조모형
(2) 경마산업의 매력도
5. 경마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와 경마고객 연구
(1) 경마는 최악의 사행산업인가
(2) 경마에서 돈을 따는 사람은 없다?!
(3) 마사회 공제금액에 대한 분석
(4) 경마정보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
(5) ‘사설경마’의 폐해
(6) 마주와 기수에 대한 불신
6. 경마환경 변화에 따른 인식의 전환과 준비
(1) 급변하는 환경변화와 경마산업
(2) 외국 유사업종의 발전 경향과 시사점
(3) 미래 리스크 관리 준비
7. 외국 경마산업에 관한 사례와 경마문화 비교
(1) 홍콩의 경마산업
(2) 미국의 경마산업
(3) 영국의 경마산업
(4) 뉴질랜드의 경마산업
(5) 아일랜드의 경마산업
(6) 싱가포르의 경마산업
8. 경마문화 이미지 제고를 통한 거시적 경마고객관리(CRM)
(1) 한국 마사회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2) 경마공원의 시설 보완
(3) 언론매체 등을 통한 고객유치
9. 새로운 경마문화 발전과 경마고객관리 개념의 전환점

제3장 결론
◎ 맺음말
․관람 감상문 - “서울경마공원 관람을 다녀와서”

※ 참고문헌․자료출처

본문내용

우리나라 경마관련 산업은 경제위기 및 불황으로 인한 성장둔화 현상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오히려 경마, 카지노, 경륜, 복권사업과 같은 사행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경마시장은 이미 3조원을 넘어선 상태로 한국 마사회의 외형적 규모는 기업 순위 30위권에 진입할 정도이며, 외국인만 상대했던 카지노 산업을 게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지고 있는 실정에 있다.

경마란 성인레저의 하나로서 말과 사람이 호흡을 맞춰 연출하는 스포츠인 경마는 레이스라는 스포츠(sports)와 배팅(batting)이라는 오락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으로서 과학적으로 예측 가능한 결과와 우연이라고 할 수 있는 이변간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따라서, 경마는 투기성(speculation)이 강한 특성 때문에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라는 인식보다는 우선 ‘겜블링’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마는 세계 86개 국가에 1,420여개의 경마장과 5억명의 팬이 있는 대중적인 레저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론에서는 경마문화가 여가문화로서 차지하는 인식과 비중에 대하여 조사하고, 한국 마사회의 사회기여 현황 및 그 방안을 구상해 보면서, 경마산업과 관련하여 한국 마사회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서 경마산업을 분석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새로운 경마문화 발전방안의 수립을 통하여 경마산업에 있어서의 고객관리(CRM) 활용에 관한 구체적인 전략을 탐색․도출하도록 한다.


1. 우리나라 경마의 유래와 경마산업

국내에 있어 경마의 시초는 1922년 일제시대 하에서 일본에 의해, ‘경마구락부’가 발족되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순수한 한국경마의 태동은 1945년 광복 이후 1954년에 뚝섬경마장 개장이 되면서부터이다.

1970년대 국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80년대 아시아 경마회의의 개최,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한국경마는 고도의 성장기 틀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1990년대의 한국경마는 소득수준의 향상, 레저수요의 확대 및 경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완화 등으로 크게 성장한 결과, ‘갬블링’으로 인식되던 경마가 건전한 가족 레포츠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른바, ‘갬블링성 배팅’이 ‘즐기는 배팅’으로 전환되어 가는 것이다.

참고 자료

․‘레저백서 2002’, 한국레저산업연구소
․‘경마가 재미있다’, 참미디어(2001), 최반석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1998), 정충영
․‘현대사회와 여가’, 형설출판사(1998), 김성혁
․문화관광부 자료 출처, 2003

․‘경마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지선(2002)
․‘경마운영 환경변화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2001), 김태종
․‘경마 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출판부(1998), 안효진

․한국마사회 http://www.kra.co.kr
․한국경마신문 주요기사 참조 www.krj.co.kr
․삼성경제연구원 www.seri.org/iindex.html
․조선일보 www.chosun.com
․중앙일보 www.joins.com
․동아일보 www.donga.com
․디지털 퍼스트 www.digitalfirst.co.kr
․신문검색사이트 www.kinds.or.kr
․야후 백과 사전 www.kr.encycl.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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