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조직신학(7~11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7.10.1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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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레포트입니다. 복음주의 조직신학(밀라드 J. 에릭슨 저. 신경수 역) 7장 11장까지 정리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7장 하나님의 보편계시
8장 하나님의 특별계시
9장 계시의 보존 : 영감
10장 하나님의 말씀의 신뢰성 : 무오성
11장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 권위
본문내용
계시의 성격
인간은 유한하고 하나님은 무한하시기 때문에 인간이 하나님을 알려면 하나님 자신의 계시가 인간에게 나타나야 한다. 이 계시에 대한 두 가지 분류가 있다. 일반계시는 하나님께서 모든 시대의 모든 장소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을 전달하는 것이고, 특별계시는 특정한 시간의 특정한 사람들에게 하나님 자신의 특별한 전달과 나타남을 수반하는데, 그 전달과 나타남은 오직 거룩한 문서들을 참고함으로써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계시의 주제(Loci)
일반계시의 전통적인 주제는 세 가지, 즉 자연과 역사와 인간의 내면이다. 성경은 창조된 물질의 이치를 통해서 친히 이용할 수 있는 하나님의 지식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주장한다. 자연 시편들과 같은 수많은 다른 구절들은 하나님께서 그가 지으신 세계 내에 자신에 대한 증거를 남겨놓으셨음을 암시하고 있다. 두 번째 주재는 역사이다. 하나님께서 어떤 목표를 향하여 움직이신다면, 역사의 일부분으로서 일어나는 사건들 속에서 그의 사역의 방향을 간파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주제는 하나님의 가장 존귀한 창조물인 인간자신이다. 때때로 하나님의 일반계시는 인간의 육체적인 구조와 정신적인 자질들 속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특성은 인간의 도덕적이고 영적인 자질들 속에서 가장 잘 인식된다.
또한 일반계시는 인간의 종교적 본성에서도 발견된다. 모든 시대의 모든 장소에 있는, 모든 문명 속에서 사람들은 그들 자신보다 더 지고한 실재가 있다고 믿어왔다. 그 성격은 종교간 상당히 다르고, 거룩한 것을 예배하는 보편적인 경향 속에서 손상되고 왜곡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존하고 작용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과거의 지식이 나타나고 있음을 본다.
참고 자료
복음주의 조직신학 / 밀라드 J. 에릭슨 저. 신경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