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철학] 환경문제(環境問題) 와 환경의식(環境意識)
- 최초 등록일
- 2007.10.2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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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철학] 환경문제(環境問題) 와 환경의식(環境意識)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오늘날 우리의 지구는 갈수록 붕괴되는 산과 들, 날로 썩어가는 하천, 공해에 찌들어 황량해지는 도시, 삭막한 고층 아파트 단지, 어디를 가도 피할 수 없게 된 교통지옥, 점점 쌓이는 쓰레기, 기하급수적인 인구의 증가, 지하자원 고갈, 지구온난화의 가속화, 급속도로 사라지는 열대림, 공기와 강과 바다의 오염으로 수많은 식물과 동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환경문제는 인간의 쾌적한 생활은 물론 문명의 존속과 인간의 생물학적인 생존 자체까지 위협할 지경이 된 것이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지속적으로 요청되고, 개발되고 있지만 정작 바람직한 환경의식의 정립이 더욱 근원적 과제로 대두고 있다.
‘환경의식’은 학문적으로 정립된 개념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의미를 갖고 환경정보와 이런 정보에 대한 인간의 반응과정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해 본다.
■ 본론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지금까지 인류에게 닥친 문제 가운데
가장 근본적이고 전 지구적이며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오늘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인류는 신석기시대 이전까지 환경에 적응하며 살았고, 기술혁명 이전까지는 환경을 변형시키며 살다가 오늘날에는 환경을 파괴시키고 있다. 인류가 수렵과 채취의 시절에 살 때에는 생존자체가 문제시되어 문화의 발전이 있을 수 없었으나 신석기시대 이후에 농사와 목축, 정착된 생활을 거치면서 가능했다. 국제간의 교역, 과학과 기술의 발전 및 산업자본주의 등을 통한 소위‘풍유로운 사회’는 자연에 대한 지배를 통해서만 가능하였다.
인간의 역사는 문제해결의 역사이다. 문제는 시대를 달리하여 경제적 ‧ 사회적 ‧ 문화적 성격을 띠고 그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지금까지 인류에게 닥친 문제 가운데 가장 근본적이고 전 지구적이며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오늘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참고 자료
박이문 (2002). 『환경철학』, 미다스북스.
황종환. 『환경의식의 문화철학적 근거』, 한남대 철학과.
길희성 (1997). 『환경과 종교』, 민음사.
켄 그라나칸 (2005). 『환경신학』, 기독교연합신문사출판국.
『An Inconvenient Truth (불편한 진실)』 (2006).
『KBS 환경스페셜 - 보이지 않는 공포‘오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