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 - 국물있사옵니다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10.2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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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근삼의 국물있사옵니다를 서사극적 특성에 비추어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제목의 의미
2. 서사극적 특성
① 무 대
② 1인 2역 - 주인공과 해설자
③ 관객을 향한 대화
④ 사회 비판 - 출세 지상주의와 배금주의 비판
본문내용
1) 제목 ‘국물 있사옵니다’의 의미
제목인 ‘국물 있사옵니다’는 1950~60년대에 유행하던 비어로서 ‘국물도 없다’는 말의 상대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다. 즉 ‘국물’은 ‘약간의 이득(대가)’ 혹은 ‘약간의 수고료나 분배의 몫’을 뜻한다. 사회 정의나 법, 양심에 상관없이 자기 이익(국물, 출세)을 위해 타인의 일을 돕는 사람들이 많은 환경에서 유행된 말이었다. 이 작품에서는 주인공 상범의 무모하고 불합리한 출세과정을 ‘국물을 찾는 인간’으로 부각시켜 욕망 충족을 위해 수단이나 방법을 가리지 않는 당대의 출세주의나 배금주의 풍토를 아이러니컬하게 시사하고 있다. 서연호, 『한국현대희곡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4, p.109.
2) 서사극적 특성
① 무 대
서사극에서는 무대장치를 사용하지 않거나 간소화하여 시간의 경과나 장소의 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앙상한 무대나 열린 상태 그대로, 혹은 상징적인 프레임을 갖도록 하고 있다. <국물 있사옵니다>의 무대는 관객의 눈에 보이면서 재현되는 무대가 아니라 관객과의 약속에 의해서 제시되는 무대가 작품의 공간이 된다.
참고 자료
서연호, 『한국현대희곡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4.
이경희, 「이근삼 희곡의 서사극적 특성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