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 `픽션들`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7.10.2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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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헨티나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에게 일반적으로 붙여진 별칭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아버지이다. 그가 쓴 단편들은 후일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 의해 메타픽션, 상호텍스트성, 수용미학, 장르의 파괴, 혼재향 등의 이론의 예로 제시될 정도로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지성 사조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대표작 『픽션들』에는 17편의 단편이 수록되어있다. 여기에는 간텍스트성, 독자수용미학 등 여러 이론이 탄생하는 연원이 되는 「삐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부터 메타픽션을 다룬 「틀륀, 우크바르, 오르비스 떼르띠우스」등등 여러 작품이 있지만 그것을 모두 다 다룰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나는 『픽션들』에서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읽은 「원형의 폐허들」,「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두 편을 선정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환상성에 대하여
3. 「원형의 폐허들」
4.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아르헨티나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에게 일반적으로 붙여진 별칭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아버지이다. 그가 쓴 단편들은 후일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 의해 메타픽션, 상호텍스트성, 수용미학, 장르의 파괴, 혼재향 등의 이론의 예로 제시될 정도로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지성 사조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대표작 『픽션들』에는 17편의 단편이 수록되어있다. 여기에는 간텍스트성, 독자수용미학 등 여러 이론이 탄생하는 연원이 되는 「삐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부터 메타픽션을 다룬 「틀륀, 우크바르, 오르비스 떼르띠우스」등등 여러 작품이 있지만 그것을 모두 다 다룰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나는 『픽션들』에서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읽은 「원형의 폐허들」,「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두 편을 선정하였다.
2. 환상성에 대하여
나는 꿈꾸는 것을 좋아한다. 원래 잠이 많아서 그런 것도 있지만 꿈을 꾼다는 것은 얼마나 이상하고 놀라운 일인가. 심리학자들은 꿈에서 심리적인 병인을 찾기도 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 꿈의 줄거리 때문에 꿈이란 낮은 차원의 정신 행위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꿈에서 나는 무엇인가를 탐험하기도 하고, 한 번도 보지 못한 누군가를 만나기도 한다. 그렇게 꿈에서 깨고 나면 하나의 환상적인 작품을 경험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그래서 꿈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작품이라는 생각마저 든다.
보르헤스는 꿈은 허구와 환상의 작품이지만, 인간의 본성은 아이니컬하게도 그런 환상을 통해 보다 선명히 드러낼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르헤스의 작품에 나타나는 환상성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다. 보르헤스의 작품을 흔히 환상적 사실주의라고 부른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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