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뮈의 이방인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10.28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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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형식의 글입니다.
목차
I . 서 론
II. 본 론
1. 작품의 사회적 의미와 Camus 의 소설기법
2. 시간과 공간의 서술구조
3. 삶과 죽음의 의미
1)『L`étranger』에 드러난 ‘죽음’에 대한 3가지 유형
2) ‘자유’의 이미지
3) Meursault에 대한 고찰
4. 실존적 자아의 삶과 부조리 극복
III. 결 론
본문내용
1942년 출간된 Albert Camus 의 『이방인 L`étranger』은 그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독자를 확보하였고, 그에 따른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작품이다. 까뮈가『L`étranger』를 발표한 당시 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프랑스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사회적, 정신적 혼란기였던 동시에 이에 의해 인간의 가치관이 변했던 시기였다. 사람의 목숨이란 그렇게 귀중하지 않은 것처럼 수 없는 생명이 죽어갔다. 이 작품이 발표되자 실존주의 문학적 승리로 평가 받았다. 그는 실존주의자는 아니지만 그런 경향에 속했던 것이다.
자기에의 성실과 인간 존엄성을 기초로 사회정의를 실현하려는 그의 작가적 정신은 그를 프랑스의 위대한 작가라기보단 한 성실한 작가로 지칭하게 되었다. 1945년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황량한 폐허에서 인간정신의 위기를 간파하고 그것의 극복을 위해 까뮈가 제시한 ‘부조리’와 ‘반항’의 사상은 중세의 종교이상의 힘을 가지고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었고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L`étranger』를 통해 만나게 된 Albert Camus, 그리고 그의 삶과 세계, 그 무엇 하나도 필연적인 ‘시작’과 ‘끝’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결코 우연성을 말하고자 함은 아니다. 때로는 우연으로 시작해서 필연으로, 필연에서 순환적 과정에 따르는 역설 등의 상황으로 하여금 쉽게 단정 지을 수 없게 만든다. 이 작품은 삶과 죽음이라는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머니의 죽음, 살인, 사형선고와 같은 굵직한 세가지 죽음의 테마들과 다양한 시·공간적 이미지들로 좀 더 작품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이러한 접근이 단순한 ‘분석’을 의미함이 아닌, 동시대의 문화권에서 공유하지 못한 외부적 삶의 제 3자로서, 감히 ‘분석’이라는 위험적 상상보다는, ‘이해’라는 감성적 고려가 선행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양자를 적절히 조화시켜야 하므로, 이제 Camus와『L`étranger』에 대한 ‘분석적 이해’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