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일본의 초상화(한중일 초상화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10.29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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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중국 일본의 초상화(한중일 초상화 비교)
Ⅰ.머리말 p.3
Ⅱ. 동아시아 초상화의 특징 p.4
Ⅲ. 한국․중국․일본 초상화의 특징 p.5
1. 한국 초상화의 특징
2. 중국 초상화의 특징
3. 일본 초상화의 특징
Ⅳ. 한국 ․ 중국 ․ 일본 초상화의 비교 p.7
Ⅴ. 맺는말 p.10
참고 문헌
목차
Ⅰ.머리말 p.3
Ⅱ. 동아시아 초상화의 특징 p.4
Ⅲ. 한국․중국․일본 초상화의 특징 p.5
1. 한국 초상화의 특징
2. 중국 초상화의 특징
3. 일본 초상화의 특징
Ⅳ. 한국 ․ 중국 ․ 일본 초상화의 비교 p.7
Ⅴ. 맺는말 p.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특정한 인물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초상화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사용된 그림이다. 특히, 한국․중국․일본을 포괄하는 동아시아의 회화 전통에서 초상화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동서양의 화가들은 초상화를 많이 제작 하였으며, 그들은 주로 사회 상류층 귀족이나 권력층의 모습을 담았다는 점이 유사한데, 동양은 외적인 묘사 표현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정을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 다르고 절제된 선과 정적인 표현은 서양의 화려함과 장식적인 면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동양과 서양의 초상화에서 보이는 인물의 정신을 담아야 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은 동양과 서양에서도 동일한 면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각으로 볼 때, 동양과 서양의 초상화에서 인물의 성정과 생각이 드러나는 초상화를 높이 평가해 왔다는 것은 기본적인 원칙을 담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이다.
한·중·일의 초상화는 유교적인 교리라는 동일한 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그려졌고 정신을 중시하는 전신(傳神)을 고수하였다. 그런데 이들 동아시아 삼국의 초상화는 다른 미술 장르와 마찬가지로 서로 공통점이 발견되는 동시에 차이점도 보여준다. 이는 세 나라가 함께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 전통에 기인한 탓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부단한 상호 교류의 결과이기도 하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고구려 고분벽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초상화는 중국 북방의 고분에 그려진 문화교섭을 추정하게 해준다. 고려의 명신 이제현(李齊賢)이 중국 강남 지방을 여행하면서 그려온 초상화는 양국 문인들이 함께 공유한 격조 높은 아취를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임진왜란 후 평화를 다지며 조태억(趙泰億)이 일본에서 그려온 초상화는 긴박한 외교정세를 유연하게 해주었던 예술의 힘을 보여준다.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면서 이 글에서는 한중일 세 나라의 초상화를 비교해 보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예술정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