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경험사례 및 수업방안
- 최초 등록일
- 2007.10.30
- 최종 저작일
- 2007.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경험사례 및 수업방안입니다.
A*레포트입니다.
덕윤리 이론에 입각한 실제 사례를 적용하여 초등학생에게 가리칠수 있는 방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ⅰ) ‘자연적 탁월성’
(ⅱ) ‘도덕적 탁월성’
(ⅲ) ‘지적인 덕’
Ⅱ 나의 경험 사례
ⅰ.나의 경험사례 (1)
①행위의 목적에 대한 숙고
② 중용이라는 적절성의 기준을 가지고 행동하였나.
③ 습관화(경향성)의 문제
ⅱ.나의 경험사례 (2)
①행위의 목적에 대한 숙고
② 중용이라는 적절성의 기준을 가지고 행동하였나.
③ 습관화(경향성)의 문제
Ⅲ. 교육 방법
본문내용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마땅히 추구하여야 할 도덕적 목적을 표시하는데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 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edumaimonia`라는 말은 보통 ‘happiness(행복)’이라고 번역되어 쓰이고 있는데 이것은 뛰어나게 발전된 원숙한 사람의 완전한 행복을 의미한다.
그러면서 그는 “ 최선의 삶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행복을 실현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명료하게 인식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천론자이면서 목적론자이다. 그는 모든 존재하는 것들은 목적이 있고,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것들의 궁극목적은 ‘행복’이라고 하였다. 즉 행복은 인간적 본성을 따르는 삶이며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탁월성’이라고 설명하였는데, ‘덕’은 인간의 본성을 탁월하게 실행하게 해주는 도구라고 설명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성을 다음과 같이 세부분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였으며, 이 부분은 선한 생활이나 행복에 맞도록 변형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불합리한 부분
이성의 지배를 받는 불합리한 부분
이성적인 부분
그리고 이 세부분에 대응하는 세 종류의 탁월성이 있으며, 행복은 이 세 종류의 탁월성을 통해 온다고 믿었다. 이 세 종류의 탁월성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ⅰ) ‘자연적 탁월성’
인간성 가운데에서 이성의 지배에 속하지 않는 불합리한 부분에 대응하는 것은 ‘자연적 탁월성’이며 이것은 행운이나 요행의 결과로 주어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적 탁월성을 덕이라고 부르지 않았는데, 그의 현실적인 면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가난뱅이 보다는 부자가 좋고, 못생긴 것보다는 잘생긴 것이 좋다고 하였지만 후자가 반드시 전자보다 유덕하다고 보지는 않는다. 다만 행복이라는 큰 틀 속에 부차적인 요소로서 포함되는 이러한 측면을 인정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램프레히트 & 스털링 P. 1994. 서양철학사. 서울: 을유문화사. p.96
W. 뒤란트. 1998. 철학이야기. 고려대학교출판부. p.94
프레히트 & 스털링 P. 1994. 서양철학사. 서울: 을유문화사. p.101
Ethics(윤리학), 제1권, 제 7장, p1098a1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