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치의 리얼리즘에 대한 논쟁
- 최초 등록일
- 2007.10.3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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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카치는 자본주의 내에서 그리고 자본주의가 위기에 도달한 시기에는 문학이 복잡한 양상을 이루지만 그는 단순화 시켜 대략적으로 세 부류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로, 기존체제를 옹호하고 변론하는 공공연한 반리얼리즘 혹은 사이비 리얼리즘 문학
둘째로, 자연주의에서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소위 전위 문학
셋째로, 리얼리스트들의 문학
이런 리얼리즘을 나타내는데에는 고리키(Gorki),토마스 만(Thomas Mann), 하인리히 만(Heinrich Mann),로망 롤랑(Romain Rolland) 의 작가들을 언급하고 있다. 루카치는 고전문학 대 현대문학의 대립문제 보다는 어떤 조류가 현대 문학에 있어서의 진보를 대표하는가 문제를 중심으로 두고자 한다.
문제는 리얼리즘이기 때문이다.
블로흐는 `고전문학 특유의 와해되지 않는 객관적 리얼리즘`을 루카치의 원칙으로 간주하고 루카치적 총체성을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루카치는 완결되고 서로 연관관계를 지니는 현실을 전제로 하고 그는 어떤 세계상을 파괴하려는 예술적인 노력에 반대한다. 표면적인 연관관계를 파괴함으로써 그 파괴된 빈자리에서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하는 예술 자체를 단지 주관주의적 파괴로만 간주된다.… 이에 루카치는 경제 생활과 이데올로기가 점차로 통일성을 이룩해가는 시민사회 혹은 자본주의 체제의 `총체성` 혹은 `완결된 연관관계`가 의식과 무관하게 객관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떤 하나가 전체를 이루느냐가 문제이므로 블로흐의 `총체성`의 의미를 마르크스의 주장을 -모든 사회의 생산관계들은 하나의 전체를 형성한다.- 역사적으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다. 즉 경제의 총체성은 그자체가 역사적으로 변화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본질적으로 모든 개별적인 경제현상들 객관적인 연관관계가 확산되고 강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
목차
▶ 루카치 리얼리즘 배경
▶ 루카치 리얼리즘 목적
▶ 루카치 리얼리즘의 논쟁
본문내용
루카치는 자본주의 내에서 그리고 자본주의가 위기에 도달한 시기에는 문학이 복잡한 양상을 이루지만 그는 단순화 시켜 대략적으로 세 부류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로, 기존체제를 옹호하고 변론하는 공공연한 반리얼리즘 혹은 사이비 리얼리즘 문학
둘째로, 자연주의에서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소위 전위 문학
셋째로, 리얼리스트들의 문학
이런 리얼리즘을 나타내는데에는 고리키(Gorki),토마스 만(Thomas Mann), 하인리히 만(Heinrich Mann),로망 롤랑(Romain Rolland) 의 작가들을 언급하고 있다. 루카치는 고전문학 대 현대문학의 대립문제 보다는 어떤 조류가 현대 문학에 있어서의 진보를 대표하는가 문제를 중심으로 두고자 한다.
문제는 리얼리즘이기 때문이다.
블로흐는 `고전문학 특유의 와해되지 않는 객관적 리얼리즘`을 루카치의 원칙으로 간주하고 루카치적 총체성을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루카치는 완결되고 서로 연관관계를 지니는 현실을 전제로 하고 그는 어떤 세계상을 파괴하려는 예술적인 노력에 반대한다. 표면적인 연관관계를 파괴함으로써 그 파괴된 빈자리에서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하는 예술 자체를 단지 주관주의적 파괴로만 간주된다.… 이에 루카치는 경제 생활과 이데올로기가 점차로 통일성을 이룩해가는 시민사회 혹은 자본주의 체제의 `총체성` 혹은 `완결된 연관관계`가 의식과 무관하게 객관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떤 하나가 전체를 이루느냐가 문제이므로 블로흐의 `총체성`의 의미를 마르크스의 주장을 -모든 사회의 생산관계들은 하나의 전체를 형성한다.- 역사적으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다. 즉 경제의 총체성은 그자체가 역사적으로 변화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본질적으로 모든 개별적인 경제현상들 객관적인 연관관계가 확산되고 강화됨으로써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