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무간도의 기호학적 분석문
- 최초 등록일
- 2007.11.0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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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무간도를 기호학적 접근을 통해 분석한 글 입니다.
계열체와 통합체
기호학적 사각형
문화적 코드
기호의 유형 분류
위의 내용으로 영화 무간도를 대입 시켜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계열체와 통합체
2)기호학적 사각형
3)문화적 코드
4)기호의 유형분류 : 상징, 도상, 지표
본문내용
영화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다. 그러나 다른 문화 텍스트보다 영화를 선택한 것은 영화가 가진 기호학적 특성들이 많기 때문이다. 겉으로 보기엔 그저 평범한 액션 영화, 로맨스 영화, 호러 영화라 할지라도 그 안에 담겨 있는 의미는 다를 수 있다. 영화는 사회의 산물이다. 특히 장르 영화는 그 시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이다. 이야기라는 것은 간단하지가 않다. 그것은 인간 정신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이런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인기 장르 이고,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분석해볼 가치가 있다. 그래서 나는 영화를 선택했고, 여시서는 무간도 시리즈를 중점으로 다루려고 한다. 기본적으로 계열체와 통합체 분석을 통해 내러티브의 구조를 파악하고, 기호학적 사각형을 통해 인물 간 대립 구도를 알아본다. 또한 어떤 문화적 코드가 영화를 보게 만드는지 서술하고, 영화 속에 나타난 상징, 도상, 지표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하겠다.
1)계열체와 통합체
영화에서의 계열축과 통합축은 크게 보자면 영화의 내러티브로 설명될 수 있다.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통합축적인 성격이고 그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 들이 계열축적인 성격이다. 영화는 소설처럼 글로 쓰여진 것을 시각화 시켜 보여주는 시각 예술이다. 하나의 문장을 완성시키기 위해 여러 장면들을 보여주기도 하고 한 장면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여기서 시각화 시켜 보여주는 것들이 선택축에 해당하는 것들이다. 문장이 단어와 형태소 음운으로 분절 시킬 수 있듯 영화도 쇼트 하나하나로 분절할 수 있고 한 쇼트 내에서도 다시 그 쇼트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로 분절 할 수 있다. 두 명의 인물이 대화하는 장면을 보여줄 때 한 쇼트로 두 사람을 잡고 끝까지 두 사람 모두를 보여 줄 것인지 아니면 두 사람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음 각 각의 리버스 쇼트를 보여줄 것인지, 그렇다면 쇼트의 사이즈는 어떻게 할 것인지 앵글은 어떻게 할 것인지, 모두 선택적인 사항으로 감독은 자신의 의도를 최대한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하여 보여준다. 영화에서 선택한다는 것은 아마도 편집에 대해 말할 때 더 중요할 것이다. 어떻게 편집-선택되어진 쇼트들-이 되어 졌는가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