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비자] 충동구매, 중독구매, 과소비 사례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1.05
최종 저작일
2007.04
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충동구매, 중독구매, 과소비 사례를 담은 간단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1. 충동구매
2. 중독구매
3, 과소비

본문내용

1. 충동구매
충동구매(impluse purchasing)는 비계획 구매(unplanned purchasing) 라고도 불리며, 문제인식이 없거나 또는 점포방문 전까지 구매의도가 없는 상황에서 발생된 구매행동 제품에 대한 강한 호의적 감정이 발생되는 순간 즉각적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며,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한다.
충동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은 구매행동의 결과를 전혀 의식하지 않으며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는 강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소비자는 충동구매를 불유쾌한 무드(우울, 좌절, 무료 등)를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그리고 많은 구매의사결정이 구매시점에 이루어짐. 따라서 효과적 점포 내 머천다이징, 디스플레이, 인적판매노력이 충동구매의 가능성을 높인다.
※ 충동구매의 예
< 청소년 충동구매 심각 ! >
청소년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은 갖고 싶은 물건은 일단 사고 보는 충동구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신용회복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전국의 고등학교 3학년생 8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갖고 싶은 것은 일단 사고 본다는 항목에 자주 그렇다혹은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61%에 달했다.
또 용돈을 초과해서 사고 싶은 물건을 산다는 항목에도 72.1%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광고, 유행, 친구를 따라 산다`는 비율도 80%에 달했다. 용돈마련 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부모님에게 의존한다는 응답이 81%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한달 용돈은 3만~5만원 사이가 34.1%로 가장 많았으나 10만원 이상도 12.7%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최근 인터넷 게임과 개인 홈페이지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사이버머니가 지불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로 사용하는 지불수단에 대한 질문에 도토리, 게임머니 등 사이버머니라는 응답이 67.3%에 달해 직불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 이른바 플라스틱카드를 꼽은 응답자(61.8%)보다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비자] 충동구매, 중독구매, 과소비 사례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05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