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론
- 최초 등록일
- 2007.11.05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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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 국가의 본질
1. 국가 개념의 다양성
2. 국가의 존립 근거
- 무정부주의자들은 국가를 부정, 반대로 국가 존재의 절대성을 주장하며 국가 자체를 목적으로 간주하는 극단적인 주장들도 있다.
- 갈등을 조절하고, 일탈자를 처벌하고,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방어하고, 사회를 결속시킬 수 있는 결정을 내려주는 실체가 필요하고 바로 이것이 국가의 존립근거가 된다.
3. 국가의 특질
목차
I. 국가의 본질
1. 국가 개념의 다양성
2. 국가의 존립 근거
3. 국가의 특질
II. 국가의 기원
1. 역사적 기원설
2. 철학적 기원설
본문내용
3) 족부권설 (patriarchal theory)
- 국가의 기원을 가족에, 국가를 가족과 부락의 결합으로 보고 국가는 가족의 복수이고 국가권력은 바로 가장권이 확대된 것으로, 즉 사회의 초기 형태는 가장권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이며 가족이 모여 씨족을 이루고 씨족이 모여 부족을 형성하며 부족이 결합하여 국가가 성립한다.
4) 베버적 (Weberian) 시각
- 이러한 시각과는 달리 국가의 폭력성과 전문성에 주목하여 이론을 발전시킨 베버적인 관점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대내적인 최고성과 대외적인 독립성을 속성으로 하는 국가 주권의 개념에 착목하여, 상비군을 통한 대내적인 폭력의 합법적인 독점과 대외적 전쟁수행능력의 유지라는 동전의 양면에는 상비군의 유지를 위한 대내적 조세제도의 확립이 있고, 이를 가능케 하는 관료제의 수립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서 있는 학자들로는 틸리(Charles Tilly), 힌체(Otto Hintze), 스카치폴(Theda Skocpol)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국가를 파악하는 맑스주의자들과는 달리 대내적, 대외적 폭력과 이를 뒷받침하여 주는 국내적인 관료제에 분석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시각이 정치경제학에 주는 시사점은 폭력수단으로부터 발생한 국가라고 하여도, 그것이 일정한 정도 경제영역과 접합되어 있으며, 국가가 가지는 사회침투력 혹은 시장침투력은 바로 이 폭력수단과 이를 뒷받침하여주는 조세제도와 관료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
2. 철학적 기원설
1) 神意設 (divine theory) - 왕권신수설
- 국가는 신이 정하여 만들었다는 사상.
- 국왕은 신이 지상에 보낸 대표이므로 국민은 절대 복종
- 17,8 세기 사회 계약설이후 도전 받기 시작, 그러나 신권설이 종교전쟁의 절정기에 민족국가 성립에 이바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