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시오도스의 신통기 중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의 탄생의 신화적 내용과 철학적 이론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미의 본질을 탐구한 글
- 최초 등록일
- 2007.11.07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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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리포트는 헤이오도스의 신통기 중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의 탄생의 신화적 내용과 철학적 이론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미의 본질을 탐구한 글이다.
목차
서론-
본론-우라노스의 남근 거세신화
아프로디테의 탄생신화
그리스인이 생각하는 `미의 본질`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윤리학과 아프로디테의 탄생신화를 관련성
결론-
본문내용
그리고 더 이상 흰 거품의 의미보다는 ‘미의 여신’으로써의 아프로디테가 주목받게 된다. 즉, ‘흰 거품’이 상징하는 ‘미’ 그 자체를 ‘소녀’ 혹은 ‘미의 여신’으로 ‘구현’시킨 것이 된다 라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자연현상과 같은 추상적인 것을 구체화하는 신화적 기법이라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여하튼 흰 거품이 ‘미의 여신’이라는 결과물로 새롭게 ‘구현’되고 ‘형상화’ 된 것은 그리스인들에게 있어서 ‘미’ 자체를 추구하는 것만이 결코 목적이 아니었음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그리스의 수많은 조각상과 건축물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미’라는 개념을 여지없이 결과물로써 형상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의 탄생의 신화적 내용과 철학적 이론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그리스인이 생각하는 미의 의미를 밝히기 위하여, 우선 아프로디테의 탄생신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우라노스의 남근이 거세된 사건에 대해 신화적 해석을 하고, 다음으로 아프로디테의 탄생신화를 ‘미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일차적으로 그리스인들이 생각하는‘미의 본질’에 대해 결론을 내렸으며, 마지막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윤리학과 아프로디테의 탄생신화를 관련시켜 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탐구와 서술을 통하여, 내가 내린 결론은 적어도 그리스인들에게 있어서 미의 본질은 순간성, 유한성, 희소성, 그리고 소박함이며 이 ‘자체’를 추구하는 것만이 그들의 목적이 아니며, 이것을 ‘구현’하는 과정을 거쳐 예술작품으로 만드는 것이 곧 그들이 생각하는 미를 달성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