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과제와 목표 등조직신학 전반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2. 조직신학의 과제 및 목표
3. 조직신학의 원천과 방법론
4. 조직신학의 분류방법
5. 조직신학의 내용(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 또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현대 주관주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하나님은 신앙의 대상이지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상이 나타나면서 믿음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그런 개념이 또 바뀌었다. 조직신학은 하나님의 실재의 계시에서 처음으로 자기에게 말해진 것을 취하여, 그것을 인간의 생각으로 생각하고 인간의 언어로 말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직신학은 하나님이 그 진리 안에서 우리를 구체적으로 만나시며 진리들을 펼치고 또 진열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교회가 하나님의 계시로부터 이끌어 낸 교리적 자료를 다룬다.
정리하면 조직신학이란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신앙 생활의 다양한 체험과 인류가 이해하고 형성한 여러 가지 학문, 예를 들면 인생관, 역사관, 세계관, 우주관 등을 상호 연관시켜 하나님이 가르쳐 준 우주의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제적이면서 논리적이고 주관적인 형식으로 교리를 검토하고 재평가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조직신학은 교의신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교의가 교의학의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교의학은 기독교 교의의 학문이라고 불리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실천적이어야 하며 신자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그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학문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조직신학의 위치는 어떻게 되는가? 여러 학문과 비교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우선 조직학이 신학연구의 어느 분과에 속하는가 하는데 대해서는 의견의 차이가 거의 없다. 조직신학은 거의 시종일관 조직적인 분과로, 카이퍼의 표현대로는 교의학적인 분과, 즉 교회의 교의를 중심으로 하는 분과로 분류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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