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 위정척사사상과 의병
- 최초 등록일
- 2007.11.0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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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말 위정척사사상의 개념과 기본 성격, 그리고 그것이 의병에 미친 영향과 각 시기별로 일어난 의병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머리말
2. 위정척사사상
1) 개념
2) 시국관
3) 교역관
3. 위정척사운동
4. 의병전쟁
1) 전기의병
2) 중기의병
3) 후기의병
5. 맺음말
본문내용
조선은 건국 초기에 국가지도이념으로 성리학을 받아들여 성종 때부터 조선의 정통사상으로 체계화시켰으나 조선후기 천주교가 도입되어 유교질서를 어지럽히자 이를 사학으로 규정, 비판하면서 전통사유 계승의 논리로써의 개화론에 반대하는 위정척사론(衛正斥邪論)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위정척사상을 바탕으로 1860년대 이후 서양 열강의 통상 요구와 일본에 의한 개항, 정부의 개화 정책 추진 등 대내외 정세의 변화에 맞서 유생들은 위정척사운동을 전개하였고, 1890년대 이후 일본의 침략이 노골화되면서, 척사 운동은 무력으로 직접 일본군과 맞서 싸우는 항일 의병 항쟁으로 계승되었다.
이러한 계보를 잇는 의병운동은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 시기별로 성격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위정척사론의 사상적인 배경 하에 이루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본문에서는 위정척사론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각 시기의 의병운동에 대한 내용과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위정척사사상
1) 개념
위정척사사상은 용어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衛正斥邪’를 한자로 풀이하면 지킬위(衛),바를정(正),물리칠척(斥),사악할 사(邪), 즉 “바른 것은 지키고 사악한 것은 물리친다”는 뜻이다. 이때 바른 것은 정학(正學), 구체적으로 공자·맹자·정자·주자에 이르는 유교적 학통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체로 중화로서의 중국문화를 의미하고, 사악한 것은 오랑캐로서의 서양문화를 의미한다.
어떤 나라의 문화 수준을 ‘중화=화(華)’와 ‘오랑캐=이(夷)’라는 기준으로 구분해서 국제관계의 우열을 정하는 논리를 화이론(華夷論)적 세계관 이라고 한다. 화이론은 상하의 위계를 분명히 하는 성리학의 기본철학을 국제관계에 반영한 논리였다. 더욱이 17세기 중반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중국대륙을 지배하게 되자 원래 중화였던 명나라의 명맥을 잇는 나라는 조선이고 따라서 조선만이 중화다운 나라라고 하여 조선 전기부터 가지고 있던 소중화(小中華)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근현대사학회, 1997, 『한국 근대사 강의』, 한울.
한국근현대사학회, 1998, 『한국 독립운동사 강의』, 한울.
강재언, 1983, 『근대한국사상사연구』, 한울.
김상기, 1997, 『韓末義兵硏究』,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