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7.11.0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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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목차
제 1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배경
제 2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발전
제 3장 칼빈주의, 아르미니안주의, 그리고 웨슬레주의의 신학적 특징
제 4장 정통 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제 5장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제 6장 성령에 대한 웨슬레의 교리가 신학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제 1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배경
1. 초기 기독교의 공통성
초대교회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조직적이지는 못했지만 거기에는 당시 발흥했던 이단세력들에 대처하기 위해 만족할 만한 공동체정신이 있었고, 또한 그리스도의 본성, 삼위일체, 그리고 성경의 정경성 문제에 관하여 오늘날 우리가 공의회 신조라고 알고 있는 위대한 결정에 동의하는 기독교 신앙에 대한 공동의 이해가 있었다.
2. 분열의 발생
분열은 점차적으로 교회 내에서 발생했는데 신학에 대한 고도의 사색적 접근 시도의 동방교회와 더 실제적인 서방교회로 그 틈이 생겼다. 그리고 종교 개혁기에 서방교회는 로마 카톨릭 교회와 개신 교회로 나누어졌다. 로마카톨릭교회는 그리스도께로 가는 단 하나의 길은 교회라고 하였고 개신교회는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이 교회로 온다고 하였다. 이 차이는 독일과 프랑스의 국가적 계보, 성만찬의 개념, 교회에대한 교리에 대한 개신교 내의 견해 차이로 이어지고 이와 같은 커다란 분열에 형식적 권위보다 하나님과의 개인적관계를 중시한 카리스마적 모임의 독립적 모임까지 가세하면서 분열이 극화되었는데 이와 같은 전체상황에서 아르미니우스는 각 그룹간의 상호관계를 맺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와 같은 분열은 성경적인 가르침이나 각 개인의 은총체험이 서로 다르다는데 있기보다는 서로의 철학이 다른다는데서 기인한다. 대표적인 기독교의 네 교파인 로마 카톨릭주의, 루터주의, 칼빈주의, 웨슬레주의의 분열은 그리스도안에서의 개인적 체험에대한 그리스도가 유일한 구원자이다라는 공통 의견을 근간으로 기본적 철학적전제의 차이, 조직 신학의 차이, 신학적 용어의 차이들로 점점 세분되어지는 것이다.
3. 신학적 편협주의
전체 교리안에서 적절한 위치 대신에 교리의 일면을 핵심적 위치로
참고 자료
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