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와 석가보니의 생애와 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11.09
- 최종 저작일
- 2006.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히포크라테스와 석가보니의 생애와 사상을 비교했습니다.
불교 관련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께 필요할 것입니다.
석가모니를 좀 더 우월하게 평가했으니 불교 관련 수업에 제출용으로 적합합니다.
목차
1. 석가모니의 생애
2. 석가모니의 사상
3. 히포크라테스의 생애
4. 히포크라테스의 사상
5. 석가모니와 히포크라테스의 비교
본문내용
2. 석가모니의 사상
A. 연기 사상
모든 것은 서로 불가피한 인과관계로 맺어져 있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다.
* 연계성과 상호의존성 -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
B. 자비 사상
자타불이 정신의 구현 - 자비의 기본전제
연기설의 자각으로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을 알게 됨.
자비 - 타인과 기쁨을 같이하고 , 슬픔도 같이 함
자비 - 무조건적, 절대적 사랑임
C. 사성제 -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① 고성제 - 인생 그 자체는 모두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 세계의 결과물임.
4고 -생.로.병.사 , 8고 -애별리고 , 사랑하지만 헤어져야 하는 고통), 원증회고(미워하는 이를 만나는 고통), 구부득고(구하려 애써 구하지만 얻지 못하는 고통), 오취온고( 5감 으로 들어와 쌓여있는 모든 것) + 4고
② 집성제 - 마음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고통이 생긴다는 진리. 현실 세계의 원인임
고통의 원인 - 정감 의 측면 : 애욕 이지 의 측면 : 무명
③ 멸성제 -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상태로서 해탈 과 열반 의 경지에 이르는 것.
불교의 궁극 목적. 이상 세계의 결과임, 멸이란 해탈과 열반의 경지, 즉 절대 자유와 절대 평화의 세계.
④ 도성제 -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는 수행 방법. 이상 세계의 원인임.
* 팔정도 : 지나친 쾌락과 지나친 계율, 고행을 금지한 중도 로서의 8가지 바른 수행법.
정견(정견, 바른 견해), 정사유(정사유, 바른 의사), 정어(정어, 바른 말), 정업(정업, 바른 행위), 정명(정명, 바른 생활), 정정진(정정진, 바른노력), 정념(정념, 바른 의식), 정정(정정, 바른 정신통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