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감상문-한국미술 여백의 발견展-여백의 발견전
- 최초 등록일
- 2007.11.1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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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성미술관 리움(2007.11.01)한국미술 여백의 발견展
보고서나 전시감상문을 쓰실때 사용하세요. 진솔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여러분이 느끼시는 바로 그 점에서 저도 느끼고 서술하였습니다.
후회하지 않기를 희망하며, 좋은 결과가 있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제발 좋은 점수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열린 여백의 발견展에 가을의 풍만함 속에 숨은 한국 미술의 여백의 미를 보기 위해 미술관으로 향했다. 총 3섹션으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는 1섹션 여백의 발견과 자연, 2섹션 자유, 비움 그리나 채움, 3섹션 상상의 통로와 여백이란 주제로 전시되었다.
목차
전시감상문-한국미술 여백의 발견
1섹션 여백의 발견과 자연
2섹션 자유, 비움 그리나 채움
3섹션 상상의 통로와 여백
본문내용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열린 여백의 발견展에 가을의 풍만함 속에 숨은 한국 미술의 여백의 미를 보기 위해 미술관으로 향했다. 총 3섹션으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는 1섹션 여백의 발견과 자연, 2섹션 자유, 비움 그리나 채움, 3섹션 상상의 통로와 여백이란 주제로 전시되었다.
여백은 한국미술의 기반이자 초석이다.
여백은 형태도 없고, 경계도 없으며, 만지거나, 보거나 쉽게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러면서도 그것은 가시적인 것과 비가시적인 것뿐만 아니라 물질과 정신, 나와 타자, 안과 밖, 중심과 주변과의 관계를 통해서 끊임없이 확장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고 다양하게 작용한다. 여기에서 여백의 공간을 미학적 특성으로 바꾸는 것이 바로 상상력이다.
1섹션 여백의 발견과 자연
시간과 장소가 다른 작품들을 엮는 끈은 `여백`이다.
오늘날 자연과의 조화와 통합의 균열은 서구의 물질문명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구 미술사가 인물묘사에 치중하고 동양이 산수화에 치중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 차이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으로 다른 예술의욕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동양의 산수화는 서구의 인물화처럼 인간이 자연을 압도하지 않고 인간이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보여 준다. 동양의 정신세계는 인간과 자연을 분리해서 보지 않으며 하나의 상생개념으로 파악하며 거기에 순응하고 동화되려고 하였다. 여기서 자연은 생명의 원천이며 근원으로서 자연, 인간과 우주가 조화를 이루어 가야 하는 `전체로서의 세계`를 말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정선의 인왕제색도를 다시 보게 되었다. 국보 제 216호로 지정되어 있는 이 작품은 정선의 진경산수화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여름날 소나기가 내린 후 개이기 시작한 하늘 아래 웅장한 모습을 드러내는 인왕산의 모습을 실감나게 묘사하였다.
물기가 남아 있는 거대한 암벽을 진한 먹으로 중첩시키고 다른 산들은 빠른 필선으로 간략하게 표현하여 인왕산의 육중한 골격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