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비극의 특징과 4대비극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7.11.1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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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의 비극의 특징과 4대 비극에서 보여지는 비극의 특징을 요약
목차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기초
셰익스피어 비극의 특징
4대비극 (오셀로, 햄릿, 맥배스, 리어왕)
본문내용
셰익스피어 시대의 극작가들은 관례적으로 자신들이 쓴 대본을 극단에 팔고, 대본의 소유권은 공연이 끝난 후에도 극단이 소지하고 있었다. 저작권 개념이 오늘날처럼 분명하지 않아 저작권이 등록되기 전에는, 대본만 입수하면 어느 극단에서도 공연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인기 있는 작품의 경우에는 대본의 누출을 막기 위하여 극단들은 철저한 보안 조치를 취하였다. 따라서 작품의 저작 연대도 분명히 알 길이 없고 공연 기록도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다. 관객의 관람 기록을 통하여 공연 시기가 확인되는 작품이 간혹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들은 작품의 대사나 다른 문헌들을 면밀히 비교하고 검토하여 공연 시기를 추정할 수밖에 없다. 셰익스피어는 비극에서 인간은 (남자를 의미하는 man으로 표현되는) 사적으로는 사랑을 추구하고 공적으로는 명예 혹은 권세를 추구하는 깊은 욕망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그런데 주인공이 추구하고 있는 사랑과 명예는 흔히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주목할 것은 셰익스피어는 명예 혹은 권세를 추구하여 그 자리에 이른 인물들은 그들이 원하던 가치를 얻었어도 그 영광에서 행복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반명 갈등은 있었을지언정 사랑을 추구하고 찾게 된 그들의 삶은 비록 외적인 조건에서는 불행을 당하고 있을지라도 서로의 사랑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삶을 성취하는 것으로 나타내 보이고 있다. 이것은 셰익스피어가 인간이란 자기중심적인 명예나 권세에서 찾는 정체성보다 상호적인 인간관계에서 찾는 정체성에 보다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가 비극을 쓸 때에 그는 경험이라는 원료에다 질서와 형식을 강요하는 예술가이다. 그의 인물들 각자는 그 연극이 전체적으로 구현 하도록 고안된 지적 개념에 대한 인간의 관계라는 커다란 문제에 최종적으로 해답을 해주지는 못한다 해도, 적어도 인간 경험이라는 견지에서 새로운 면모가 신선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그런 문제를 제기해 주려는 독립적 시도이다.
참고 자료
윤정은 (1994). 셰익스피어의 비평연구, 서울 : 한신문화사 p198~p211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2002). 셰익스피어 작품 해설 (Ⅰ) 서울 : 범한서적 p19~p95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2002). 셰익스피어 작품 해설 (Ⅱ) 서울 : 범한서적 p477~p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