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소설- <어룡전><월영낭자전>
- 최초 등록일
- 2007.11.1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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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봉건제도의 비극상>이라는 주제로 가정소설을 월영낭자전과 어룡전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음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가정소설의 개념과 정의
一. 가정소설의 개념
二. 가정소설의 정의
Ⅲ. 가정소설의 특징
一. 가정소설의 구성적 특성
二. 가정소설 등장인물의 유형성
三. 태몽의 양상과 기능
四. 음조몽(陰助夢)의 양상과 기능
Ⅳ. 작품론
一. 월영낭자전
二. 어룡전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7세기를 전후하여 흥성하기 시작한 우리의 소설문학은 18 ․ 19세기로 오면서 그 독자층이 더욱 확대되었고, 이는 소설에 대한 수요의 증대로 연결되면서 소설의 상품화를 가져 왔다. 강독․강담․강창 등 구연의 형태로 시작된 소설의 상품화는 세책방의 출현 및 방각본의 출간에 이르러 본격화되었으며, 이러한 소설의 상품화는 필연적으로 작품의 창작 ․ 출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리라 짐작된다. 상업소설의 작자나 출판업자는 영리의 증대를 위해 고객인 독자의 확보에 주력해야 했던 만큼 다수 대중의 취향에 부합될 수 있는 소재를 집중적으로 작품화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처-첩의 갈등이나 계모와 전처 자식 간의 가정 내적 갈등은 바로 그러한 소재로서의 요건이 맞물려 가정소설이라는 한 유형으로서 집중적으로 작품화될 수 있었고, 이는 쟁총형, 계모형 소설이라는 하위유형으로서 형성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되었다.
가정은 인간생활의 기본 장인만큼, 가정적인 문제는 모든 사람들의 보편적인 관심사일 수 있어 우선 대중성을 획득하기가 그 만큼 용이하고 또한 처-첩 간 또는 계모와 전처 자식 간에는 갈등의 소지가 항시 잠재해 있고, 이들의 갈등에서 빚어지는 가정불화가 당대 사회에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있었던 만큼, 이러한 소재의 현실성은 작품의 진실성을 높여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에도 그 만큼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 조선시대 사대부 남성들은 소설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지니고 있었기에, 소설은 사대부집 부녀들과 조선후기 전통사회의 해체 과정에서 급속히 성장한 중인 및 신흥 부농·부상들을 주된 독자층으로 하여 발전해 왔다. 그런데 이들 부녀자층과 중 · 서인들은 교육의 기회가 극히 제한되어 있었고, 당시의 지식인 문학이라 할 수 있는 한문학에서도 대체로 소외되어 있었기 때문에, 수준 높은 작품의 이해에 필요한 지적 · 심미적 훈련을 충분히 받지 못했다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었다.
참고 자료
《조선후기 가정소설선》, 신해진, 월인, 2000
《한국고소설사》, 김광순, 국학자료원, 2001
《조선시대 가정소설론》, 김귀석 국학자료원, 1997
《한국 가정소설사 연구》, 이성구, 국학자료원, 1998
《조선조 가정소설 연구》, 오종근 · 백미애, 월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