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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이태준의 `해방 전후`, `먼지`

*선*
최초 등록일
2007.11.13
최종 저작일
2007.09
8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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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태준의「해방 전후」·「먼지」을
당시 현실과 연관시켜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Ⅰ. 작가 이태준과 해방 전후 상황
1. 작가 이태준
2. 해방 전후 이념의 대립
Ⅱ. 작품 분석
1. 「해방 전후」
2. 「먼지」
Ⅲ. 해방 후 국가 건설과 문학의 관계
1. 해방의 의미
2. 무엇이 민족문학이냐?
3. 근대 국가 만들기와 문학

본문내용

1. 「해방 전후」

이태준은 1946년 7월 ‘문동’의 기관지 『문학』창간호에 「해방 전후」를 발표한다. ‘한 작가의 수기’라는 부제가 말해 주듯 이는 광복을 전후한 이태준의 자전이다. 과거 여러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 ‘작가이기를 멈추고 한갓 운동가로 전락한 증거 혹은 자기합리화, 순수문학자의 사상 선택일 뿐’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이 소설은, 해방 전후 매우 혼란한 시기를 살았던 지식인의 현실대응방식―자기비판과 이념 선택의 문제를 다룬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기에 다시금 조명된다.

1) 지식인의 정체성- ‘자기비판’의 문제

본래 ‘자기비판’이니 ‘자기반성’이니 하는 문제는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의 소산이지만, 해방직후 지식인들, 특히 문인들에게서 자기비판의 문제가 공공연하게 거론된 사실은 ‘해방’이 가져온 엄청난 시대적 전환 국면과 관련이 있다. 일제의 강압적이고 폭력적 체제 아래서 최소한의 생을 유지하여야 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혹은 많든 적든 간에 민족 앞에 떳떳치 못한 친일 전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한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는, 민족의 집단적 시선 앞에 노출되어 있던 지식인에게 해방 이후 이러한 과거 친일 행적의 부끄러움에 대한 자의식은 보다 큰 파장으로 다가온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게 해방 이후 최초로 제기되는 문제는 자기비판일 수밖에 없다. 실제로 작품에서도 이태준은, 자신의 자전적인 인물인 ‘현(玄)’을 통해서, 식민지시대 자신의 창작 경향에 대해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현의 아직까지의 작품세계는 대개 신변적인 것이 많았다. 신변적인 것에 즐기어 한계를 둔 것은 아니나 계급보다 민족의 비애에 더 솔직했던 그는 계급에 편향했던 좌익엔 차라리 반감이었고 그렇다고 일제의 조선민족정책에 정명 충돌로 나서기에는 현만이 아니라 조선문학의 진용 전체가 너무나 미약했고 너무나 국제적으로 고립해 있었다.

참고 자료

강진호, 「한 근대주의자의 신념과 좌절―해방 후 이태준 소설의 변모 양상」, 『돈암어문학회』 제17집, 2004
김윤식, 「해방공간의 문학」, 『해방 전후사의 인식 2』, 한길사, 1985
김재용, 「월북 이후 이태준의 문학활동과 「먼지」의 문제성」, 민족문학사연구10, 민족문학사연구소, 1997
박지향, 김철, 『해방 전후사의 재인식1』, 책세상, 2006
박헌호,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소명, 1999
송기섭, 『해방기 소설의 반영의식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신형기, 「해방 이후의 이태준」, 『상허학보』제5집, 상허학회, 2000
이병렬, 「이태준의 「먼지」연구」, 상허학보8집, 깊은샘, 2002
이완범, 「한반도 신탁통치문제 1943~46」, 『해방 전후사의 인식3』, 한길사
이태준, 『소련기행·농토·먼지』, 깊은샘, 2005
이태준, 「해방 전후」, 『한국소설문학대계-이태준』, 동아출판사, 1995
장영우, 「해방후 이태준 소설연구」, 『한국문학연구』 제16권, 동국대학교 한국문학 연구소, 1993
장영우, 『이태준 소설 연구』, 태학사, 1996
진순애, 『전쟁과 인문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6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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