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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자의 구원에 대한 고찰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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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15
최종 저작일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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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톨릭의 죽은 자의 구원에 대한 고찰
-연옥설과 죽은 자를 위한 기도를 중심으로-
7쪽 소논문

목차

서론
Ⅰ.정의
1. 연옥이란?
2. 죽은 자를 위한 기도란?

본론
Ⅱ. 연옥의 역사
1. 연옥의 기원
2. 연옥의 정착
3. 카톨릭 밖 교회의 입장
Ⅲ. 죽은 자의 구원에 대한 비판
1. 카톨릭이 제시하는 성서적 근거에 대한 비판
2. 카톨릭의 연옥교리의 역사에 대한 비판
3. 죽은 자의 구원에 대한 교리적 비판

결론
Ⅳ. 죽은 자의 구원은 비 성서적이다.

본문내용

카톨릭에서는 개신교에는 인정하지 않는 연옥을 주장한다. 연옥의 출발은 하나님은 완전하신데, 완전하신 하나님 앞에 완전하지 못한 사람이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여기에서 사후상태를 세 가지로 가정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은총 중에 죽어서 더 이상의 정화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이 있다. 두 번째는 예수를 알지 못하는 사람인데 이들은 죽자마자 끝없는 벌을 받게 된다. 여기까지는 개신교와 같으나 문제가 되는 것은 세 번째 종류의 사람이다. 이들은 은총을 입었으나 은총 후의 죄로 인해 약간의 정화를 요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완전하신 하나님 앞에 갈 수도 없고, 하나님을 믿은 상태로 죽었기 때문에 지옥에 갈 수도 없는 이들을 가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들이 죽은 후에 갈 곳이 필요했고 그래서 생겨난 교리가 연옥이다.
연옥은 세상에서 고백 성사로 죄의 사함은 받았지만 거기에 해당되는 보속을 다하지 못했다든지 또는 소죄를 가지고 죽은 영혼들이 천국에 들어가기까지 보속하여 하나님께 나가는데 있어서 장애가 되는 모든 것을 씻는 곳이다. 연옥은 지옥과 같은 실고와 불에 타는 고통이 있으나 지옥과 근본적으로 달라서 연옥은 영원한 곳이 아니고 잠정적이다. 연옥의 고통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 현세의 사람들이 하나님께 무서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상상하는 고통과, 다른 하나는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을 제대로 대면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이다. 그러나 영혼이 가지는 하느님께 대한 큰 동경이 연옥벌이라는 것 외에는 연옥벌에 대하여 어떤 벌이나 기간 등에 관한 확정된 가르침은 없다. 연옥에서는 착한 일을 하거나 공덕을 쌓는 상태가 아니라 단지 하나님의 정의에 의해서 내려진 벌의 고통을 견디는 것만으로 정화와 속죄가 되는 생태이며 연옥의 영혼은 신이 내리는 고통을 즐겁게 수용함으로 죄에 대한 유한적인 벌의 보상을 하여 정화되는 것이다. 연옥에서의 고통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것은 아니며 각자의 죄에 상응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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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카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한국카톨릭대사전」(서울: 한국교회사연구소, 1985).
이기정, 「믿는 이의 편지」(http://akijaki.pe.kr/f-letter/nav/3-frame.htm, 1983~1987년에 작업한 것을 웹으로 편찬 인간중심의 교리 해설편⇒45. 연옥).
로레인 뵈트너, 「로마 카톨릭 사상 평가」이송훈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노만 가이슬러, 「작품으로 살펴본 어거스틴 사상」이승하 역(서울: 성광문화사, 1994).
박도식, 「천주교와 개신교 : 하나인 교회」(서울: 카톨릭출판사, 1981).
한국정교회 선교국 편; 권언건 공편, 「간략한 정교회 입문」(서울: 한국정교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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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외경위경편집부, 「외경 위경 전서」(서울: 성인사, 1980) 마카 2서 40-45.
12) 천사무엘, 「구약 외경의 이해」(충남: 한국신학연구소, 1996) .
13) J. N. D. 켈리, 「고대 기독교 교리사」,김광식 역 (서울: 맥밀란, 1987), 533. 유선호, 「천주교도 기독교인가」(서울: 도서출판 하늘기획, 1998) 재 인용.
14) 벌고프, 「기독교 교리사」, 김진홍,김정덕 공역(서울:세종문화사, 1972).
15) 차종순, 「교리사/신학연구도서시리즈」(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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