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승로의 훈요십조에 관한 내용과 의의, 최승로에 관한 사상도 덧붙여 썼습니다.
글씨 포인트 10, 총 17장, 자간 160으로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1. 훈요십조의 내용
2-2. 훈요십조의 내용에서 볼 수 있는 사상과 문화
3. 훈요십조 조작설
4. 훈요십조의 의의
5. 최승로에 대하여
6. 최승로 상서문을 통해 본 그의 사상
7. 맺음말
본문내용
2-1. <訓要十條>의 내용
지역차별의 원조, 특히 호남차별의 원조 하면 항상 떠오르는 것이 훈요이다. 훈요십조는 고려의 태조 왕건이 남긴 열 조목의 훈계를 가리킨다. 그는 죽음에 임박한 것을 깨닫고 죽기 한 달 전인 4월에 측근은 박술희를 불러 일종의 유언서인 훈요를 남겼다. 훈요십조는 고려를 건국하고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이 남긴 것이므로 후삼국시대와 고려시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태조는 <훈요>뿐 아니라 「정계」와 「계백료서」를 남겨 국왕과 신하들에게 그들의 본분을 지키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는 전해지지 않는다. 다만 남아있는 <훈요>를 통해 그가 지향하는 고려 사회를 짐작할 수 있을 따름이다. 그런데 훈요의 내용 가운데 전체 혹은 일부는 태조가 남긴 유언이 아니라 후대에 정치적인 의도 하에 조작되었다는 주장이 종종 제기되어 왔다. 과연 그것이 어떠한 내용이기에 그러한 주장이 제기되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보다 쉬운 이해를 돕고자 관련 항목별로 나누어 보았으며 이를 통해 고려의 불교사상, 유학의 영향 또한 살펴 볼 수 있다.
①고려의 불교
其一曰; 我 國家大業, 必資諸佛護衛之力, 是故創立禪敎寺院,差遣住持焚修, 使之各治其業, 後世,姦臣執政, 徇僧請謁, 各業寺社, 爭相換奪, 切宜禁之.
첫째, 우리 국가의 대업은 여러 부처님의 호위에 의거한 것이다. 그러므로 선종· 교종 사원을 창건하고 주지를 파견하여 불도를 닦음으로써 각기 자기 직책을 다하도록 하라. 그런데 후세에 간사한 신하가 정권을 잡아 승려들의 청탁을 따르게 되면 각 사원을 서로 쟁탈하게 될 것이니 이런 일을 엄격히 금지하여야 한다.
其二曰; 諸寺院, 皆是道詵, 推古山水順逆, 而開創者也. 道詵云; 吾所占定外,妄有昌造, 則損薄地德, 祚業不永, 朕念後世國王,公侯,后妃,朝臣,各稱願堂, 或增創造,則大可憂也. 新羅之末, 競造浮屠, 衰損地德, 以底於亡, 可不戒哉.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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