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마자키도손은 1872~1943년 까지 「문학계」의 동인으로서 자연주의를 개척하였다. 시집「와카바슈」나 시「하츠코이」등의 낭만적 서정시인으로 유명했는데, 소설을 쓰면서 자연주의 경향이 나왔다. 대표작 ①「파계」는 사회 소설적 측면과 자기 고백 소설적 측면을 다 갖추어 당시 많은 평론가에게 절찬되었고,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발족, 일본근대소설의 출발을 나타내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②「집」은 메이지말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봉건적 가부장제의 몰락으로 가족제도가 해체되어 가는 과정을 자신의 체험을 기초로 하여 그렸다. 조카딸과의 불륜을 고백한 소설 ③「신생」은 사건이 일어남과 동시에 소설을 펴냄으로서 사소설의 철저한 형식을 제시하고 있다.목차
1. 연보2. 도손의 생애
1) 어린시절
2) 문명 개화의 도시로
3) 시인으로 성장
4) 소설가로 변신
5) 자연주의 작가로
6) 3년간의 프랑스 체험
7) 말년의 도손
3. 도손의 작품세계
4. 도손의 주요 작품
1)『破戒-파계』 (타야마카타이의 「이불」과의 비교 등)
2)『家-집』
3)『嵐-폭풍우』
4) 시집『若葉集-와카바슈』
5)『巡禮-순례』
6)『東方の門-동방의 문』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③ 田山花袋たやまかたい의 『蒲団』과의 비교1906년 발표한 『破戒』가 이미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던 상태에서 타야마카타이(田山花袋)는 1907년 『蒲団』을 발표함으로 나츠메소세키로부터 시마자키도손처럼 극찬은 없었지만 ‘『破戒』를 뛰어넘는 작품으로서 완전한 한 획을 긋는 대작’이라는 평을 받아 자연주의 작가의 대표격이 되었다. 『破戒』와 『蒲団』은 같은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이지만 경향은 달랐다. 『破戒』가 사회성과 자기 고백성을 통일한, 명확한 허구성이 의도되어 있는 작품인 것에 반해 『蒲団』은 자기 체험적 사실을 확연하고 적나라하게 그대로 묘사하였다. 그래서 이 작품 이후의 일본 자연주의는 자전이나 사생활의 고백으로 향하게 되어 사실에 입각한 고백 소설을 완성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경향은 이후의 「私小説」적 경향으로 연결되었다. 『蒲団』은, 인간은 사회적․윤리적 인간이기 이전에 생물적 인간인 것이고,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본능에 지배되는 性的 인간, 즉 獣性수성에 의해 지배된다고 했다. 이 작품은 이것을 있는 그대로 노골적으로 드러내주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성격은 인간 본성에 근거한 것이기도 하지만 34세라는 중년의 한 남자의 고뇌를 다루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일반적 본성을 다루었다고 하는 것에서 범위를 좁혀 중년 남성의 性에 대한 질투와 위선, 추악함 그리고 그 나약함을 드러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작가의 경험을 그대로 그려내어 자신이 숨기고 있는 것을 명백히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가식 없이 자신의 체험을 고백해 발표한 태도의 진지함이 당시의 독자에게 커다란 방향을 불러 일으켰을 것이고 이러한 점은 시대를 초월하여 오늘날까지도 의미 있게 읽혀지는 점이라 할 수 있다. 『蒲団』은 시마자키도손의 『破戒』와 함께 자기 고백적 내용과 성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되지만, 『破戒』에는 작가의 생활과는 직접 관계없는 심각한 사회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蒲団』에 이르러 독자 자신의 신변의 경험만을 단적으로 드러내어 작품을 쓰게 됨으로 『破戒』에서 나타났던 사회성은 이어지지 못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蒲団』이 대단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던 것은 자연주의 문학의 사실성을 중시하는 경향과 현실을 경험 중심으로 바라보는 경향, 그리고 그 진실을 드러내 간다고 하는 「현실폭로」가 사람들에게 감동을 불러 일으켰던 것이다. 그리하여 『蒲団』 이후의 자연주의 문학 작품에 그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이것은 후에 「私小説」의 경향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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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http://www.jls21.com/B-fm(3)-7.html → 도손 기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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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ttp://www.jls.co.kr → 일본 문학․작가․작품 소개
10. http://my.netian.com/~likemui/시마자키토손.html → 『破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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