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풀> 다시 보기- 이 시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관점 -
- 최초 등록일
- 2007.11.18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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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에 우리 조는 이번 과제 수행을 위해 김수영의 <풀>을 작품 자체로 보는 절대론적 관점을 취하여 구조보다는 시어에 초점을 두어 작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 작품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그것이 획득한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의미를 찾고자 노력해야 하며 따라서 이 보고서 또한 그것의 일환으로, 혹은 기존의 해석에 대한 폭을 넓혀주는 방향으로의 과제 수행이 되리라 생각한다.
목차
김수영 <풀> 다시 보기
- 이 시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관점 -
Ⅰ. 서론
Ⅱ. 지금까지 이 시를 바라본 관점
❐ 이 작품에 대한 기존의 분석
1. 작자
2. 김수영의 시 세계
3. 작품의 이해와 감상
4. 작품의 의의
5. 시의 구조
6. ‘풀’과 ‘바람’의 상징적 의미
7. <풀>을 통한 문학사적 의의
Ⅲ. 이 시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관점
❐ ‘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에 대한 해석
❐ ‘드디어 울었다.’에 대한 해석
❐ 제 2연에서 ‘바람’의 의미
❐ ‘발목까지~’에 대한 해석
❐ 제 3연에서의 ‘풀’의 움직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수영은 1960년대 한국 시단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평가된다. 특히 1970년대 이후 한국 시에서 중요한 흐름을 이루었던 민중 문학의 선구자로서 이 사람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민중적인 성격이 강한 이 작가의 시는 모두 4 ․ 19의 역사적 경험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한국의 대표적인 모더니스트로서 그가 죽기 전 마지막으로 발표한 <풀>은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작품에 대한 연구는 대단히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그 하나하나는 모두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작품에 대한 일반적이면서 가장 전형적인 연구 결과들은 시 속의 시어에 초점을 두되 그 시어들에 대해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관점의 것이었다는 나름의 한계를 지닌다. 시인은 단순히 자연물을 보고 작품을 남겼을지 모르나 우리는 지금껏 너무도 일관되게 한 가지 해석만을 고수해 옴으로써, 오히려 작품을 지나치게 좁게, 전형적으로만 바라보려 했던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이에 우리 조는 이번 과제 수행을 위해 김수영의 <풀>을 작품 자체로 보는 절대론적 관점을 취하여 구조보다는 시어에 초점을 두어 작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 작품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그것이 획득한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의미를 찾고자 노력해야 하며 따라서 이 보고서 또한 그것의 일환으로, 혹은 기존의 해석에 대한 폭을 넓혀주는 방향으로의 과제 수행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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